하드웰(Hardwell)의 ‘Spaceman’을 통해 본 모노 프로세싱을 사용한 일렉트로닉 음악 사운드 디자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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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23.06.05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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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대중음악콘텐츠학회
ㆍ수록지정보 : 대중음악콘텐츠 / 3권 / 1호
ㆍ저자명 : 김현규
목차
요약
Abstract
I. 서 론
II. 본 론
1. 작품 분석을 통한 저역대 사운드 디자인 연구
III. 결 론
참 고 문 헌
한국어 초록
일렉트로닉 음악의 경우 위상 간섭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점들을 방지하고 확실한 타격감과 선명함을 확보하고자 저음역대 사운드 관리를 중요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로 인해 많은 프로듀서들이 모노 프로세싱, 리듬악기 튜닝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저음역대 성분을 관리한다. 본 연구에서는 저음역대 사운드 디자인 방법으로 모노 프로세싱을 적극 활용한 아티스트 하드웰의 작품 중 ‘Spaceman’을 분석하고 저음역대 사운드 디자인 방법을 연구하였다. 스테레오 음원의 한 쪽 채널을 위상 반전한 상태에서 모노로 재생하는 방법을 통해 개별 사운드를 모노/사이드 성분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 ‘Spaceman’ 저음역대를 담당하는 사운드는 모두 완전한 모노 성분으로 구성하고, 중고역대를 담당하는 사운드는 사이드 성분을 많이 포함시킨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믹싱/마스터링 단계에서 일정 주파수 이하를 모노로 좁혀 처리한 흔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영어 초록
For electronic music, low-frequency sound management tends to be important to prevent problems caused by phase interference and to ensure a firm sense of hit and clarity. As a result, many producers manage low-frequency components in various ways. In this study, the 'Spaceman' of artist Hardwell's works that actively utilized mono-processing was analyzed and the method of low-frequency sound design was studied. Individual sounds could be classified as mono/side components by means of playing mono with one channel of stereo sound inverted phase. The analysis showed that the sound in charge of the "Spaceman" low-frequency consisted of a complete mono component, while the sound in charge of middle and high-band universities contained a lot of side components. In addition, mono processing below a certain frequency was observed during the mixing/mastering phase.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