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유아기 융합교육을 위한 SM-STEAM 교수모형 개발

(주)코리아스칼라
최초 등록일
2023.04.05
최종 저작일
2017.12
31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7,7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영유아보육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영유아보육교육연구 / 1권 / 1호
저자명 : 이소희, 박옥영, 김혜원, 김경숙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철학적 배경
2. 역사적 배경
3. 교육학적 배경
Ⅲ. 연구방법
1) 문헌고찰
2) 강연 및 집단토론
3) SM-STEAM 모형 사전설계
4) 유아교육현장 워크숍
Ⅳ. 연구결과
1. SM-STEAM을 위한 OECE모형의 개발
Ⅴ. 결론
참 고 문 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이 연구는 ‘융합인재교육(STEAM교육)’의 철학적, 역사적, 교육학적 본질적 의미의 이론적 배경을 탐색하고 바람직한 교육현장 적용의 방법을 모색하여 국내교육대상자의 범위 확대와 더불어 STEAM 수업의 설계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STEAM 학습 준거의 ‘창의적 설계’ 단계에 대한 구체적 절차 모형을 개발하고 실제적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융합인재교육인 SM-STEAM 교수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4차 산업혁명은 창의적인 인재들을 위한 교육의 변환을 요구한다. 우리나라 공교육의 방향도 2017년 정부가 주도하여 STEAM 교육을 전 교육과정으로 세계 최초로 선포하였다. 초등학교 1~2학년 과정에 전면적인 교육과정의 개편으로 STEAM교육을 실행하는 교육의 변화는 창의적 미래 과학 기술인재 양성의 시작인 유아기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이에 유아교육현장의 교사나 유아가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유아교육을 위한 ‘SM-STEAM의 OECE모형을 개발하였다. 유아기 융합교육의 SM-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 (Mathematics), 예술(Arts)의 요소를 가지며 융합교육의 주요 교수 학습법인 경험, 자료 및 현 장연구, 토론 피드백, 실험탐구, 표상전시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절차를 가지고 있다. ‘SM-STEAM,의 ‘OECE모형’은 관찰하기, 탐구하기, 구성하기, 표현하기이며 각 단계는 세부 적인 활동의 하위요인을 가지고 있다. OECE 모형은 유아교육과정에 과학을 두려워하는 교사들에게 진정한 STEAM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시작이 될 것이고 교사는 유아들에게 OECE 모형에 의해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고 교육과정의 흐름의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유아기 ‘융합교육과정(STEAM)'을 위한 SM-STEAM의 ’OECE모형‘은 유아적용 STEAM 교육을 위한 시작을 열 수 있을 것이며 ‘융합인재교육 (STEAM)’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SM-STEAM practice model for converged education of talented people for children in order to develop a detailed procedure model for the “creative design” stage of STEAM learning standards that can be utilized in the STEAM class design process. Also, the purpose is to propose actual application methods along with an extension of the scope of targets of this education in Korea by seeking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the philosophical, historical, educational, and essential meaning of “converged talented people education” (STEAM education) and its desirable application methods in class.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requires a change of education for creative and talented people. With regard to the direction of creative public education, led by the government the STEAM education was the first in the world to be declared as a whole education process in 2017. The change of education that begins STEAM education as a full-fledged restructuring of the curriculum for first and second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hould start from the early childhood period, which is the beginning of the cultivation of talented people in creative future science and technology. Accordingly, the “OECE model of SM-STEA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that can be applied easily to teachers or child in the fiel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was developed.
The SM-STEAM of converged education during early childhood incorporates the elements of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and arts and has teaching and learning procedures made up of experience, data and field study, discussion feedback, experimental exploration, and the exhibition of symbols, which are major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converged education. The “OECE model of SM-STEAM” has observation, exploration, structuring, and expression, and each stage has sub-factors of detailed activities. The OECE model will be a beginning of realizing true STEM education for teachers who are afraid of teaching science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curriculum, and teachers will be able to encourage the strengths of child and to propose a direction for the trend of the curriculum with the OECE model. The “OECE model of SM-STEAM” for a converged curriculum (STEAM) during early childhood will open up a beginning for the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to child and be the foundation of the development of a “converged talented people education (STEAM)” program.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코리아스칼라는 정직과 신뢰를 기반으로 학술단체 발전에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본 사는 본 사가 자체 개발한 솔루션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업무 관리 뿐만 아니라, 학술지의 데이터베이스화, ARCHIVE를 돕습니다. 본 사의 One Stop Service를 통해 국제적인 학술단체로 함께 도약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코리아스칼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유아기 융합교육을 위한 SM-STEAM 교수모형 개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