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ㆍ수록지정보 : 감성과학 / 12권 / 1호
ㆍ저자명 : 민경택, 허성철
ㆍ저자명 : 민경택, 허성철
한국어 초록
제품 디자인에 있어서 조형화 과정은 실체적인 존재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며, 최종적으로 제품에 대한 결과를 이끌어 내는 중요한 과정이다. 이러한 조형화 과정은 일반적으로 디자이너의 주도적인 작업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때 다양한 조형 요소들을 활용하여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서 제품 형태의 조형화 과정에서 다루어지는 요소들이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시각 차이에 의해서 생기는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소비자가 제품의 조형화 과정에 직접적인참여를 하는 방법과 소비자의 요구가 보다 효율적으로 조형화 과정에 반영되는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제시에 대한 가능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제품 형태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정립을 선행하여 기본적인 제품 조형 구성 체계를 마련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기본적인 제품 조형요소와 제품 조형원리를 일부 설정하여 소비자를 대상으로 55개의 컨셉 제품과 64개의 스피커 제품의 이미지에 대한 반응 실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일부 실험 자극물을 이용하여 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동일한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실험 결과 소비자와 디자이너는 형태의 조형 요소에 대해 어느 정도 시각 차이를 보이며 이는 디자이너의 경우 주관적인 디자인 통념에 의해서, 소비자의 경우 제품에 대한 미숙한 시각적 이해에 의해서 차이가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이너는 소비자의 최종적인 감성반응을 이끌어내는 디자인 과정에 있어서 형태에 대한 시각 차이를 이해하고, 형태 조형원리를 기반으로 하는 조형요소의 구성을 활용 할 수 있다고 본다.영어 초록
In the process of product design, shaping is the process of making a substantive existence, and ultimately it generates the outcome. The process of shaping is generally led by designer's initiative work, and in this process, various formative elements are used to generate the outcome. In this research, the basic purposes are to figure out the differences of elements which generated by the differences of consumer's and designer's view in the process of shaping of the product,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affective responses caused by those differences. Also, it will examine how the consumers can directly participate in the process of the shaping of the consumer-participated product, and the feasible guidelines of design in which consumers' needs can be reflected more efficiently to the process of shaping. As a result, consumers and designers have certain degree of difference of view-point about the formative element of the shape. The difference was due to subjective common ideas of design in case of designers, and in case of consumers, it was due to their immature visual understanding. There is another experiment of affective response about the shape of the product. First, I established the sensible image vocabulary based on the shape of the product. And based on the vocabulary, I carried out the same experiments to the consumers and designers.참고 자료
없음"감성과학"의 다른 논문
- 3차원 지도에서 파노라마 전경 표현을 위한 단위 블록 디자인에 관한 연구8페이지
- 캐리커처 자동 생성을 위한 이미지 변형 법칙에 관한 연구 - 감성적 형태 중심의 변형 방법 -8페이지
- TV 화질에 대한 감성평가척도 개발8페이지
- 황색과 적색계열 천연염색 직물에 대한 사십대 중년층 소비자의 색채감성요인12페이지
- 디자인 조형언어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적 인지특성10페이지
- 자동차 시트 표피재의 감성평가10페이지
- 동일색조 코디네이션에 따른 넥타이의 감성이미지와 상호작용효과 - 스트라이프 패턴의 1:2:3 면적비..12페이지
- 조종사 상황인식의 적응적 전문성: 전문가와 초보자의 계기비행 수행 비교10페이지
- 직감적 범주화를 이용한 계층적 감성평가방법10페이지
- 영상물 시청에 발현된 감성 유인가의 차별적 영향과 편집속도와의 상호작용12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