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에서 복합 행동에 기반한 에이전트의 행동 설계 및 구현
(주)코리아스칼라
- 최초 등록일
- 2023.04.05
- 최종 저작일
- 2012.03
- 8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4,000원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25권 / 1호
ㆍ저자명 : 박정용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 1. FSM 2. Agent Modeling III. 에이전트의 복합 행동에 기반한 행위 설계 1. 상황 적응적인 에이전트의 지식 구조 2. 동적인 상황 표현을 위한 에이전트의 행동들 IV. 시뮬레이션 결과 V.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게임 개발에서 에이전트의 행동은 중요한 연구 분야이다. 기존의 에이전트의 설계에서의 문제점은 행동의 재사용, 환경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에이전트 구조, 행동 중심의 설계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였다. 제안하는 복합행동 중심의 에이전트의 행동 설계방법은 시나리오 분석 및 상황 표현 단계에서 게임 참여자들간의 의사소통의 도구를 제공하고, 설계 및 구현 단계에서 추상적인 행동을 표현할 수 있고, 향후 게임의 확장 및 유사 에이전트의 설계시 시간 및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 온다. 특히, 본 논문은 게임 개발에서 게임시나리오에 대한 분석 및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행동 중심의 설계 기법을 제안하였다.
영어 초록
Agent's action is very important to game development. Previous researches' problem does not provide with action's reuse, agent architecture which is capable of interacting with environment, design method based on action. The proposed method which based on composite action allows us to communicate, represent abstract action with respect to design and implementation. And this method can reduce the cost and time of game development and agent's design. Especially, we propose novel method based on composite action for developing game system to diagnose and aid understanding of complex problems of game scenarios and design.
참고 자료
없음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의 다른 논문
더보기 (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