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을 위한 사건의 인과 관계에 기반한 상황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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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23.04.05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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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25권 / 1호
ㆍ저자명 : 박정용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게임 상황 표현 기술 1. Storyboard 와 FlowChart 2. Soft Systems Methodology 3. Reference Method 4. UML 5. FSM 6. Agent Modeling III. 게임 상황 표현을 위한 사건기반의 인과관계 1. 상황 정의 및 구성의 표현 부족 2. 상황 표현에서의 이상 현상 표현 부족 3. 게임 상황의 사건단위의 인과적 표현 Ⅳ.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게임 개발에서 게임 설계는 특성상 표준화 및 정형화가 다른 소프트웨어 시스템 비해서 어렵고, 중요한 분야이다. 이는 게임의 가장 중요한 특징인 동적인 상황 표현이라는 점에 기인했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게임 개발 후 발생하는 잠재적인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상황 표현 방법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게임 개발에서 이상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상황 표현을 위한 계층적인 구조와 그들 사이의 관계를 인과 관계에 기반 해서 표현한다. 그리고 현재 연구 사례 및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기술 발전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영어 초록
Game design techniques are very important to game development, typically difficult to be less formalized than those used for other types of software systems. It is because one of the most important feature in dynamic situation representation of game playing. This paper proposes the representation method of game situation for minimizing anomalies in game playing. The proposed representation method of game situation is described by causality among events and hierarchy structure of game for minimizing anomaly. And, In this paper, situation representation research trend is reviewed and we will represent a future research direction for game design.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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