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연령층의 악력 증진을 위한 게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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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23.04.05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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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24권 / 1호
ㆍ저자명 : 임창주, 정성택, 현승철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연구 배경 III. 악력 증진을 위한 악력계 소개 및 게임 개발 3.1 시스템 구성 3.2 악력계 구성 3.3 악력 증진 게임 개발 IV.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논문에서는 저연령층 어린이들의 뇌 운동중추에 대한 효과적인 훈련방법으로 악력계 제어 시스템을 이용한 게임을 개발하였다.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기존의 인터페이스 방식과는 달리 악력계를 사용하여 측정되는 악력수치에 의해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으로, 악력의 등척성, 등장성 훈련을 할 수 있게 하였다. 또 단순히 반복적인 악력훈련으로 인한 피로감이나 훈련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는 것을 4가지 미니게임과 교육적인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체계적인 악력 훈련 및 교육적인 기능성 게임에 대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다
영어 초록
In this paper, we developed a serious game using Hand-Grip system to train the motor center of children. Compared to the existing interfaces, this serious game measures user's hand grip data that can be used to isometric and/or isotonic training game contents. The game system composed of 4 mini game contents propose a new model for educational serious game for children.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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