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성주의 학습이론 중심의 교육용게임의 이론적 배경 고찰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14권
ㆍ저자명 : 정형원, 이대웅
ㆍ저자명 : 정형원, 이대웅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게임의 교육성 고찰 1. 교육성 정의 2. 게임의 교육성 Ⅲ. 구성주의 학습이론(교육성) 고찰 1.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성격 2.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유형 Ⅳ. 교육용 게임의 구성주의 이론 적용사례 고찰 1. 상황학습이론 및 문제해결 학습, 반복학습 2. 체험학습 및 경험학습이론 3. 인지적 발달이론 및 인지적 유연성 이론 4. 참여 학습이론 Ⅴ. 결론 참고문헌한국어 초록
최근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교육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론적으로 대변해 주고 실천적 대안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교육에 있어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도 불리며 객관주의에 상대되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정보화 사회의 교육적 패러다임은 학습자 중심이다. 구성주의는 그러한 패러다임과 맥을 같이 함으로써 현재는 컴퓨터이용학습, 게임 기반학습, 교육용게임설계 등에 이론적 배경과 그 실천적 방안을 제시해주는 학습이론으로써 각광을 받고 있어 재미와 함께 교육성을 강조하는 교육용게임디자인연구에서도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구성주의 학습 이론을 고찰하고 사례를 살펴 결론적으로 시사점을 정리하여 체계적이고 교육성 있는 교육용 게임 디자인 연구 및 기획에 참고가 되고자 한다.영어 초록
Recently learning theory of constructivism is named ‘Postmodernism in Education’opposed to objectivism since it speaks for changes of educational paradigm theoretically and proposes practical alternative plans. The education paradigm of information-oriented society puts a focus on learners. Constructivism includes such a paradigm and is a learning theory proposing theoretical background and practical plans for learning with computer, game-based learning and design of educational gam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apply constructivism to studies on design of educational games emphasizing the educational character with amusement. The study will contribute to research and planning on design of educational games with educational system by arranging implications consequently after considering learning theory of constructivism and examining its cases.참고 자료
없음태그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의 다른 논문
- 가상현실과 게임제작을 위한 감성기반 리얼타임 디지털 공간디자인 시스템10페이지
-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모바일게임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13페이지
- 해양 에듀테인먼트 게임의 개발과 활용10페이지
- 유해성 판별을 위한 색상 공간 정보를 이용한 대표 프레임 선정 기법5페이지
- 온라인 게임 시장세분화를 위한 변수요인 추출에 관한 연구9페이지
-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컴퓨터게임의 활용10페이지
- 시리어스 게임을 위한 무선 디바이스 인터페이스 개발에 관한 연구8페이지
- 게임교육설계를 위한 직무세분화에 관한 실증연구9페이지
- 컴퓨터게임을 위한 비사실적 렌더링 기술6페이지
- MAGICPUZZLE: an educational game framework based on aug..5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