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야기책을 통한 교육연극사례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그림책 매체를 활용한 근대동화와 교육연극에 대한 설계
Ⅱ. 방정환과 현덕을 선정한 이유
1. 방정환의 『만년샤쓰』와 『시골 쥐의 서울 구경』
2. 현덕의 『삼 형제 토끼』와 『나비를 잡는 아버지』
Ⅲ. 교육연극 수업의 실제
1. 교육연극 수업 차시별 활동설계
2. 학생교육연극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
3. 교육과정과 연계한 교육연극활동의 평가 계획
4. 온독서를 활용한 교육연극 수업의 실제 모습
5. 온독서를 활용한 교육연극 수업 학생 극본, 활동결과
6. 온독서를 활용한 교육연극 수업 이후 학생 사후 설문결과
Ⅳ. 교육연극 수업 운영 결과와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등학교 학생들은 유창하고 기발한 언어를 표현하며, 몸동작이 크고 표정이 다양하고, 교실에서 스스럼없이 자신을 표현하고 싶어 한다. 차분하게 책을 읽고 문제를 푸는 과제형 학습보다는 모둠으로 무엇인가를 만들어내고 구성해보는 수업에 더욱 몰입하곤 한다.
그래서 실제 초등학교 국어 수업에서는 다양한 이야기 지문이 나오는 각 단원을 혼자 읽어보기, 소리 없이 읽어보기보다는 주인공의 역할을 정하여 실감 나게 읽어보기 등을 실행하고 있다. 또한 그림자극으로 꾸며보기, 역할극 해보기, 마임극으로 표현해보기 등의 극을 활용한 수업도 많이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자는 4학년 A반의 독서멘토 교사로서 아침시간, 방과후 시간 그리고 창체시간을 활용하여 독서교육을 지도하고 있다. 아동문학교육 과목 중 근대동화와 아동문학사를 공부하며 실제독자인 학생들이 근대동화를 읽고, 그 문학적 가치를 알 수 있게 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왔다. 본교 4학년 A반 담임교사는 학생들에게 온독서를 지도하고 있고, 학급 동아리 활동으로 연극 수업을 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A반의 담임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온독서 선정 및 독서지도 그리고 교육연극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던 중에 4학년 국어과 교육과정을 한번 살펴보기로 했다.
4학년 국어과 교육과정 중에 1학기에는 3단원 ‘느낌을 살려 말해요’에는 자신이 겪은 일을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친구들 앞에서 실감나게 발표하는 내용이 나온다. 그리고 5단원 ‘내가 만든 이야기’에서는 이야기의 내용과 흐름을 파악하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쓰고 그것을 친구에게 들려주는 단원이 나온다. 또한 10단원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 에서는 만화나 영화에 나타난 인물의 몸짓, 표정, 말투를 보면서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는 활동이 나오고 통하여 역할극을 꾸며보는 단원이 있다.
2학기에는 1단원 ‘이어질 장면을 생각해요’에서 만화 영화나 영화를 감상하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해보기 그리고 이어질 내용을 역할극으로 표현하기가 나온다.
참고 자료
방정환, 『만년샤쓰』, 길벗어린이, 2021.
방정환, 『시골 쥐의 서울 구경』, 길벗어린이, 2019.
현덕, 『나비를 잡는 아버지』, 길벗어린이, 2021.
현덕, 『삼 형제 토끼』, 파랑새, 2010.
배다인(2021), 『교육연극을 활용한 수업모형 탐구』 ,한길사, 45.
이주진(2020). 『고학년을 위한 교육연극 수업이야기』, 정인, 204.
원종찬(1999), 「한국 아동문학이 창조한 주인공」, 『창작과 비평』, 27(1), 233-252.
오판진(2019), 「초등학교 연극교육의 내용 위계 고찰」, 『교육과학연구』, 50(4), 215-232.
하근희(2020),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연극 교육 내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 -희곡 제재를 사용한 단원을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vol.73, 215-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