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샌포드 마이즈너(Sanford Meisner)의 연기방법을 활용한 영상매체 연기 방법에 관한 연구

조피아
최초 등록일
2022.10.06
최종 저작일
2021.03
2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샌포드 마이즈너(Sanford Meisner)의 연기방법을 활용한 영상매체 연기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방법과 범위

2. 샌포드 마이즈너와 샌포드 마이즈너 훈련법
2.1. 샌포드 마이즈너의 생애
2.2. 샌포드 마이즈너 훈련법 (The Meisner Technique)
2.3. 스타니 슬라브스키의 시스템 연기
2.4. 샌포드 마이즈너 훈련법의 중요개념
2.4.1. 행위의 실제성(reality of doing)
2.4.2 반복훈련(repetition)
2.4.3. 꼬집고 아야(pinch and ouch)

3. 영상매체 연기훈련의 샌포드 마이즈너 훈련법 적용
3.1. 영상매체 연기의 특징
3.2. 샌포드 마이즈너 연기법과 영상매체 연기
3.3. 샌포드 마이즈너 훈련방법 간략요약
3.3.1. 행동의 사실성(The Reality of Doing) 시연
3.3.2. 쓰리 모먼트 게임(Three Moments Game)
3.3.3. 말 반복 게임(The Word Repetition Game)
3.3.4. 꼬집고 “아야”하기 시연(Pinch and Ouch)
3.3.5. 문 두드리기(The Knock On The Door)

4. 한계점 고찰
4.1. 역할에 대한 배우의 작업
4.2. 계획과 약속이 중요한 실제 촬영
4.3. 상대배우가 부재한 경우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연구의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디지털 문명화된 21세기는 영상 콘텐츠를 기반으로 무궁히 발전해 나가고 있다. 특히, 드라마와 영화 산업은 그 무엇보다 빠르게 성장해 나가는 중이다. 영화관 n차 관람, 드라마 n차 정주행 등 우리나라의 영상매체 관람 횟수는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를 정도로 대중들은 영상매체에 관심이 많다. 작품의 미장센이나 작품성을 고려하여 영상매체를 선정하는 관객들도 많지만, 대부분의 대중들은 작품 속 배우를 기준으로 작품을 선정하게 된다.
영상매체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과 수요만큼 영상매체에 도전하고 싶어 하는 배우들도 많다. 그러나 배우가 영상 안에서 자연스러운 연기를 선보이는 것은 그들이 태어날 때부터 지닌 재능과 함께 끝없는 훈련을 통해 도출해낸 결과물이라는 것을 배우지망생들은 반드시 인지해야 한다. 배우들의 훈련에는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연기’일 것이다.
연기는 영상 매체에 비해 주로 무대 연기 위주의 교육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리하여 배우들은 자연스럽게 영상 매체 연기보다 무대 연기 위주의 교육을 받아 오고 있다. 물론 배우가 어떠한 역할을 표현한다는 본질은 영상매체 연기와 무대 연기가 다르지 않으며 연기의 뿌리는 연극 연기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또, 현대의 많은 배우들이 연극 무대에서 연기실력을 쌓아 영상 매체로 넘어오는 일 또한 잦은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매체의 특성에 따라 연기를 하는 것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영화연기는 즉물적 리얼리티의 예술이며 연극 연기는 관습적 리얼리티 연극연기의 관습적 리얼리티는 관객이 참여하는 관습 없이는 리얼리티가 생성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 조성덕, 『영화연기로서의 메소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p.10

참고 자료

김준삼.『메소드 연기로 가는 길: 자유로운 영혼의 신바람 나는 여정을 위해』. 서울: 도서출판 동인, 2008.
박서연. 『영화 연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신겸수 역(콘스탄틴 스타니슬랍스키). 『배우 수업』. 서울: 예니, 2001.
박만준 · 진기행 역(루이스 자네티). 『영화의 이해』, 케이북스, 2017
심길중, 『영상 연기, 이해와 실천』(서울: 도서출판 한울, 2009).
Sanford Meisner · Dennis Longwell, Sanford Meisner on Acting. New York: Random House, 1987.
박근수. “샌포드 마이즈너(Sanford Meisner)의 연기방법론에 관한 연구.”『한국연극학』(대한민국: 한국연극학회, 2006), 제30호, 110쪽.
조성덕, 『영화연기로서의 메소드』(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정주영, 『한국 카메라 연기의 변천 과정에 관한 연구』(청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김정훈.『배우 연기술에 있어서 에튜드(Etude)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논문, 2017).

자료후기(1)

조피아
판매자 유형Silver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샌포드 마이즈너(Sanford Meisner)의 연기방법을 활용한 영상매체 연기 방법에 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