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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순남의 글에서 드러나는 음악미학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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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3.12
최종 저작일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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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순남의 글에서 드러나는 음악미학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김순남의 글
1. “음악”(1945)
2. “악단회고기”(1947)
3. “발(跋)”(1948)
4. “현실 속에서 배운 것”(1966)

Ⅲ. 나가면서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우리의 음악은 우리 사회의 현실을 진실하게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출발된다.” 월북 작곡가 김순남(金順男, 1917-1983?)은 말했다. 이 말처럼, 김순남이 인식한 사회・정치・역사는 김순남의 음악의 가장 근본적인 토대가 된다. 그러나 해금조치 이후, 김순남에 관한 연구논문들을 살펴보면, 그의 이러한 음악미학관은 배제된 채, 주로 작품분석에만 머무르고 있다. 만약 앞으로도 지금까지와 같은 맥락의 연구만 지속된다면, 김순남에 관한 연구는 피상적인 단계에서 발전하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김순남이 인식한 음악미학관에 관해 연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그리하여 이 글에서는, 김순남의 목소리가 비교적 잘 드러나는 글을 통해서 그의 음악미학관을 해석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김순남이 직접 저술한 “음악”(1945), “악단회고기”(1947), “발”(1948), “현실 속에서 배운 것”(1966)을 연구하도록 하겠다.

Ⅱ. 김순남의 글
김순남의 글은 현재 네 편만 접할 수 있다. 이 글들의 발행사항을 살펴보면, 먼저 “음악”은 『민심』(경성: 민심사, 1945) 창간 12월호에 게재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악단회고기”는 『백제』(서울: 백제사, 1947) 제 2권에 실렸던 것이다. 또한 “발(跋)”은 최석각의 시집 『새벽길』(서울: 조선사, 1948)에 게재되었던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실 속에서 배운 것”은 『조선음악』(평양: 조선문학예술총동맹출판사, 1966) 7월에 실렸던 것이다.

1. “음악”(1945)
먼저, 김순남이 해방 후에 처음으로 저술한 글을 읽어보자.
8월 15일! 감격에 넘친 그 순간으로부터 이미 50여일이나 경과된 오늘 우리는 아직도 심장이 고동을 느끼고 있다. 수많은 동포가 억울한 죽음과 부당한 죄와 강요를 받으며 온갖 착취와 질곡 밑에서 그날그날을 신음 속에 살아온 우리의 민족! 거기에 어떠한 예술이 길 뻗을 수 있었을까. 우리 민족의 대부분은 다만 그날그날 희망 없는 생명을 유지하고서 그 생활의 전부를 희생시켜 오지 않았는가.∙∙∙∙∙∙

참고 자료

김세원. 『나의 아버지 김순남』. 서울: 나남출판, 1995.
김순남. 『김순남가곡집: 자장가』. 서울: 아문각, 1948.
김재용. 『카프 비평의 이해』. 서울: 풀빛, 1989.
노동은. 『김순남, 그 삶과 예술』. 서울: 낭만음악사, 1992.
민경찬 편저.『김순남가곡전집』. 서울: 삼호출판사, 1988.
백기완. 『해방전후사의 인식』. 서울: 한길사, 2004.
김미옥. “김순남.”『음악과 민족』26(2003), 93-123쪽.
노동은. “일제하 음악사회의 성격”『낭만음악』가을(1989), 4-246쪽.
노동은. “한국음악의 역사에서 식민사관”『음악교육』43(1989), 33-36쪽.
이건용. “해금작가 연구1: 김순남, 이건우의 가곡에 대한 양식적 검토.”『낭만음악』1(1988), 6쪽-36쪽.
이태원. “김순남 <산유화> 말과 장단의 이치.”『민족음악의 이해』8(2000), 23-59 쪽.
정정연. “해방공간을 주도했던 음악가- 김순남, 현제명.”『민족음악』1(1990), 162-181쪽.
허영한. “전통과 권위.”『낭만음악』17(2005), 235-244쪽.
강영화. “김순남 가곡에서의 화음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김윤경. “김순남 가곡집 <산유화>, <자장가>의 음악언어에 대한 종합적 고찰.”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김정은. “1940년대 한국예술가곡 연구: 김성태와 김순남의 가곡 「산유화」·「진달래꽃」을 중심으로.” 수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김활성. “김순남 가곡 <자장가Ⅰ>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김희진. “김소월의 시 <진달래꽃>에 의한 한국가곡의 비교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박노영. “김순남 미완성 피아노 협주곡의 관현악 편집: 자필 악보를 기초로.”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박정환. “김순남 가곡에 대한 소고.”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송봉섭. “김순남 가곡집 ‘산유화’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이계희. “김순남 가곡의 작곡기법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
이예열. “김순남 가곡 ‘산유화’, ‘초혼’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이차환. “일제강점기 및 해방. 분리공간의 음악사적 고찰: 김순남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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