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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지역 선교를 위한 한국교회의 선교사업 방안

papyr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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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5.10
최종 저작일
20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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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독교 선교개념에 대한 고찰
- 선교의 어원적 기원 및 용어이해
- 선교개념의 성경적 기초

Ⅲ. 기독교선교의 현대적 이해
-. 에큐메니칼 운동진영의 선교이해
- 복음주의 진영의 선교이해

Ⅳ. 한국교회의 북한선교정책과 신학적 배경
- 에큐메니칼 운동진영(통일신학, 내재적 접근법)
- 복음주의적 보수교단(승공통일신학, 한기총 탄생과 북한선교, 선험적 접근법)
- 통합적 관점

Ⅴ. 한국교회의 북한선교활동
- 교류협력을 통한 선교사역
1) 기독교단체 간 교류사역
2) 인도적 지원사역
3) 제3국을 통한 교류
- 북한주민을 직접대상으로 하는 선교사역
- 전파를 통한 북한선교방법
- 북한교회재건운동

Ⅵ. 북한선교의 쟁점과 문제점
- 북한선교에 따른 쟁점
- 북한지역 선교에 따른 문제점

Ⅶ. 효과적인 선교를 위한 정책적 제언
- 범 교단적 통합기구의 필요성
- 통일선교교육 강화 및 선교사양성
- 남북기독교단체 간 교류 및 인도적 지원의 확대강화
- 전파를 통한 선교방법의 강화
- 북한선교기금조성
- 북한교회건축 지원사업 준비
- 북한지하교회의 지원과 대책
- 탈북자 대상의 선교사역자양성
- 이단에 대한 대책

Ⅶ. 결 론

본문내용

3) 누가가 기록한 예수님과 제자들의 선교여행
선교는 여행을 수반한다. 물론 선교를 지원하고 후원하거나 문서선교, 통신선교 등 다양한 형태의 현대적 방법론에 근거한 넓은 범위의 선교형태에서는 여행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하지만 선교사를 직접 파송하고 그 파송된 선교사가 하나님의 복음을 들고 직접 전파하는 선교활동에 있어서는 여행이 필수적이다. 그런 의미로 누가복음에 나타나는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과 제자들의 활동은 ‘선교 대장정’이라고 표현해도 지나침이 없을 정도이다. 예수님은 지상사역의 완성이 피 흘림의 죽음과 부활과 승천이 아니라면 굳이 예루살렘으로의 여행에 대한 필요성을 못 느꼈을 것이다. 예수가 그토록 관심 보였던 가난한자, 병든 자, 약자들은 예루살렘보다는 갈릴리 주변이나 사마리아와 또 다른 소외된 지역에 더 많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누가의 기록에 따르면 예수님은 갈릴리로부터 예루살렘으로의 선교여행을 통하여 십자가 피 흘림과 부활과 승천의 지상사역을 완성하신다.
누가의 기록을 통해본 예수님은 ‘신적으로 작정한 구원역사를 통한 예언 역사의 성취자 하나님’으로부터 보냄을 받은 자 이시다. 그리고 가난한 자들과 압제 받는 자들에 대한 해방을 선포하시고 눈먼 자들을 보게 하시고, 다시 제자들을 보내 땅 끝까지 이르러 증인이 되라고 하신다.
몸소 이 땅에 오시고, 제자들에게 몸소 가라고 명령하고, 또 그 명령을 받은 제자들의 목숨 건 선교활동을 기록한 누가의 증언들은 선교여행의 기록인 것이다.
누가복음에서의 두 번에 걸친 여행과, 사도행전에서의 바울의 선교여행과 로마까지 여행한 행해기록 등이 그것이다. 그리고 누가복음에 나타나는 예수님의 갈릴리로부터 예루살렘으로의 여행기록인 소위 ‘여행단락’ 은 우리에게 예수님의 위대한 공생애도 선교여행을 통하여 이루어졌음을 말해주고 있는바, ‘선교여행단락’으로 불러져도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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