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 민중신학
- 최초 등록일
- 2019.01.23
- 최종 저작일
- 199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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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Ⅰ.민중 신학의 발생
Ⅱ.민중의 개념
Ⅲ.민중 신학의 전거들
1.성경
2.교회사
3.한국사
Ⅳ.민중 신학의 내용과 방법
1.신관
2.죄와 회개
3.구원
4.부활
5.예수 이해(메시아)
6.민중 신학의 방법
Ⅴ.민중 신학의 평가
1.민중 신학의 공헌
2.민중 신학의 문제점
3. 결론
본문내용
Ⅰ.민중 신학의 발생
민중 신학은 1970년대의 한국의 정치적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생겨난 산물이다. 따라서 민중 신학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그 배경이 된 근세한국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1961년 군사 쿠데타를 통해 정권을 장악한 박정희는 1968년에 삼선개헌을 감행했고 70년대에는 영구집권을 위해 유신헌법을 공포했다. 박 정권의 이와 같은 독재에 대해 대학생, 지식인, 종교계, 야당 등의 반체제 인사들이 이의를 제기했지만 독재자의 권력 앞에서는 맥없이 무너지고 말았다. 당시 박 정권은 ‘긴급 조치’라는 특별법을 제정하여 반대 인사들을 사정없이 체포 투옥시켜 버렸다. 한마디로 살벌한 시대였다. 이런 비민주적인 독재정권에 항의하는 학생들의 데모가 70년대 동안 한해도 걸러지 않고 해마다 계속 일어났다. 마침내 79년에 부마사태에 의해서 부산 마산 등지에 비상계엄령이 발동되었고 이어서 10.26사건이 발생하여 국내정치에 일대 전환을 가져왔다.
한편 이런 와중에서도 경제적으로는 1962년 제 3공화국의 출범과 함께 시작된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이 성공하여 70년대에도 지속적으로 추진되었다. 그 결과 한국 경제는 상당한 성장을 이룩하였다. 그것은 주로 수출진흥정책에 의해 이루어진 성공이었다. 부존자원도 빈약하고 축적된 기술도 없는 한국으로서는 오직 값싼 노동력에 의존하여 국제 시장에 뛰어 들었다.양질의 노동력을 저임금으로 고용하여 수출 드라이버 정책으로 어느 정도 살만하게 되었다. 결국은 노동자들의 일방적인 희생을 발판으로 하여 경제 성장을 이룩하였다. 이런 구조가 상당한 경제 성장을 이루어진 뒤에도 계속되었다.
<중 략>
70년대의 암울하던 상황에 대한 대응으로 1973년 5월 일단의 신학자들과 목회자들은 ‘1973년 한국 기독교인의 선언’을 발표했다. 그것은 예수의 뒤를 따라 가난한 자들과 억압받는 자들을 위한 투쟁에 뛰어들겠다는 각오를 표명한 선언이었다. 뒤를 이어 한국교회 협의회는 인권에 관한 일련의 선언을 발표했다.
참고 자료
이만열, “1970년대 한국 사회 속에서의 기독교”, 「개혁신학」,1979.12.,53.
나용화, 민중신학 평가,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1987,11.
김세윤, “민중 신학은 기독교 신학인가?”, 최갑종편역,최근의 예수연구,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1994,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