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약졸(大巧若拙)의 미적 지향으로 본 김수악의 춤 - 진주교방 굿거리춤을 중심으로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무용기록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무용기록학회지 / 32권
ㆍ저자명 : 손인영
ㆍ저자명 : 손인영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노자사상과 춤과의 유관성을 연구하여 춤의 가치를 재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노자사상의 핵심 키워드인 대교약졸(大巧若拙)에 주목하여 이것이 김수악의 진주교방 굿거 리춤의 미의식과 어떤 식으로 연계되어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과 정에서 먼저 노자의 대교약졸(大巧若拙)의 의미파악이 선행될 것이고, 이어 대교약졸의 미적 지향 인 ‘무기교의 기교’와 ‘무언’의 미의식을 학문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런 뒤, 무위자연적인 춤 의 미감을 가진 김수악의 내면을 주시하면서 예인의 삶 속에서 드러나는 대교약졸의 근원을 연대 기적으로 밝혀내는 작업을 수행할 것이다. 그리고 진주교방 굿거리춤에서 드러나는 노자사상의 특질인 무기교의 기교와 예인의 삶속에서 보이는 ‘무언’과 ‘침묵’이 어떤 식으로 춤에 스며있는지 밝히면서 김수악 춤의 미적지향과 노자사상의 유관성을 정리할 것이다. 춤의 사상성은 몸이란 신 체성의 발현을 통해 드러난다는 점에서 경험론적 계기를 포착한다. 따라서 춤의 정신성의 근저를 이루는 사상은 춤의 미의식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바탕이 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춤추는 몸의 내 면이 춤의 움직임과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 그 면면을 주시하면서 춤과 사상의 유관성을 파악하 는데 있다.영어 초록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association between Lao-tzu’s Philosophy and dance, thereby reaffirming the value of Korean dance. The study’s particular focus is on one of the key philosophies of Daegyoyakjol(the greatest skill seems to be clumsy) and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this philosophy is associated with the aesthetics of the Jinju Gyobang Gutgeori Dance by Kim, Su-Ak. In doing so, the author will look deep into the meaning of Lao-tzu’s philosophy of “Daegyoyakjol(大巧若拙)” and the aesthetics of “skill of skilllessness” and “speechlessness” that are aesthetic orientations of the philosophy, afterwards scope on the inner world of Kim, Su-Ak who had the aesthetics of the dance of “idle nature,” thereby annalistically revealing the origin of the philosophy of Daegyoyakjol in the artist’s life. And finally this study will identify how the Lao-tzu’s Philosophy in characteristic of “skill of skilllessness” that can be found from the Jinju Gyobang Gutgeori Dance, and “speechlessness” and “silence” shown in the artist’s life are reflected in her dance, thereby clarifying the association between the dance’s aesthetic orientations and Lao-tzu’s Philosophy. The ideology of a dance is revealed through the expression of the body, hence it captures empirical motives. Therefore, the foundational ideology of a dance is vital to the establishment of the dance’s aesthetics. This study pursues to look into various aspects of interrelations between the body’s inner world and dance’s movements, thereby identifying association between dance and ideology.참고 자료
없음"한국무용기록학회지"의 다른 논문
- 문화자본이 문화향유 태도에 미치는 영향15페이지
- 대학교양무용 참가 대학생이 지각한 지도행동이 흥미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20페이지
- 모티프(Motif) 이론을 활용한 초등무용영재들의 창의적 움직임교육 사례17페이지
- 심신통합적 움직임 교육으로서의 무브먼트 리츄얼(Movement Ritual)에 관한 고찰22페이지
- 교육과 예술의 통합적 실천도구로서의 타말파 표현예술치료의 현상학적 관점에 관한 연구18페이지
- 통합과 분리를 통해본 가·무·악(歌·舞·樂)의 역사적 흐름 연구22페이지
- 화성재인청류 살풀이춤의 미적 특성15페이지
- 자예(慈藝) 송수남(宋壽男)의 삶과 업적 그리고 춤17페이지
- 조선 초기 정재춤사위의 기록양상16페이지
- 무용공연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분석1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