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대사상의 원형(原型)탐구(Ⅲ) -신라의 건국설화와 화랑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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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6.07.11
- 최종 저작일
- 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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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공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ㆍ수록지정보 : 교육논총 / 53권 / 2호
ㆍ저자명 : 양태호
목차
Ⅰ 서 언 (序 言)
Ⅱ. 신라의 건국설화(建國設話)에 나타난 한국 선도 사상
Ⅲ. 화랑도(花郞道)사상의 연원과 삼교(三敎)의 주체적 자각
Ⅳ. 화랑오계(花郞五戒)와 충효정신
Ⅴ. 결 어 (結 語)
참 고 문 헌
한국어 초록
신라의 건국설화와 화랑도 사상을 분석해 봄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다.
첫째, 신라의 건국설화는 단군신화와 고구려의 건국설화에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사상체계의
기본구조로서 인간 지향적인 우주관에 의한 인간 중심적 세계관을 나타내고 있다. 즉 인간 주체
적 자각 원리를 나타내는 신명원리(神明原理)로서, 존재론적 측면에서 논할 때는 천도(天道)의 인
간 주체화 원리를 내용으로 하는 신도사상(神道思想)이며, 자각론적인 측면에서 논할 때는 천도의
인간 주체적 자각 원리를 내용으로 하는 밝달(再自覺, 새 밝힘)사상임을 밝히고 있다.
둘째, 신라의 건국 설화를 통하여 나타난 사상은 한국 고유의 신도 사상을 주체로 중국의 선도
(仙道) 사상을 수용하여 형성된 한국 선도사상임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선도 사상에 의하여 밝혀
진 세계 즉 새 밝힘 된 세계가 바로 혁거세와 신라로 표현된 것이다. 따라서 단군신화에서 홍익
인간(弘益人間)으로 나타난 이념이 신라에서는 광명이세(光明理世)의 이념으로 변화한 것이다.
셋째, 화랑 국선 제도의 근저에는 풍월도가 있어서 그것이 사상적 근거를 제공하였음을 확인하
였다. 그리고 풍월도는 고유사상인 신도 사상이 당시의 선도 사상으로 변화하여 나타난 한국의
전통사상임도 알 수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풍월도가 선도 사상의 모습을 갖고 있으면서도 선도
사상은 물론 불교 사상까지도 수용하여 그것을 유가 윤리 안에서 하나로 합덕시킴으로써 한국만
의 독특한 한국 선도 사상을 형성하였던 것이다.
영어 초록
分析新罗的建国说话与花郎道思想后,会得出如下结论
第一,新罗的建国说话作为共同具备檀君神话和高句丽的建国说话思想体质的基本构
造,表达有人间指向性宇宙观的人间中心世界观。即,作为呈现人间主体的自觉原理的神明
原理,就存在论而言,是以天道的人间主体化原理为内容的神道思想;就自觉论而言,是以
天道的人间主体的自觉原理为内容的再自觉思想。
第二,新罗的建国说话体现的思想是以韩国固有的神道思想为主体,兼容中国的仙道思
想,从而形成的韩国仙道思想。依据仙道思想而建立的世界,即再觉后的新人间所创造的新
世界被表达成为赫居世和新罗。因此,檀君神话中的“弘益人间”理念在新罗转化为“光明
理世”的理念。
第三,花郎国仙制度的根基是风月道,并已证实其提供有思想上的证据。同时可知,风
月道是由作为固有思想的神道思想转变为当时的仙道思想而形成的韩国传统思想。因此,风
月道在拥有仙道思想外形的同时,兼容仙道甚至佛教思想,并在儒家伦理下合德为一,形成
了韩国独有的韩国仙道思想。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