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이츠의 낮은 신비주의: 선 시학의 의식으로 전체론적 접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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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6.07.02
- 최종 저작일
- 20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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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예이츠학회
ㆍ수록지정보 : The Yeats Journal of Korea / 49권
ㆍ저자명 : 한태호
한국어 초록
예이츠의 시는 절대 결핍, 무, 신의 영광, 신학적인 난해한 언어 등을 내포하지 않는다. 도리어, 그의 시는 지적 탐구와 학식으로 가득하다. 그의 시는 신비 주의보다는 마술적, 영향적이라기 보다 지적, 주술적이라기보다 신학적 기질을 보인다. 따라서, 그의 시는 서양의 영지주의와 연금술적 전통으로 분류될 수 있다. 그는 세상 의 모든 신비주의적 영지주적 지식(즉 신비적 추상화)을 자신의 시 저술에 변형하고 통합한다. 그래서, 그는 낮은 신비주의, 즉, 신비주의라기 보다 영지주의자로 보아야 한다.
영어 초록
Yeats’s poetry doesn’t embrace absolute poverty, nothingness, even pure glory of God, theologically abstruse language. Rather, his is full of intellectual quest and learnings. All these poetic temperaments display more occultic than mystic tendencies, intellectual rather than-affective, theological rather than theurgical.1) So his work can be classified into the western gnostic and hermetic traditions, where he has transformed and incorporated all the world-wide mystic and occultic knowledge (or mystic abstraction) into his poetry-writing. Yeats is, therefore, a low mystic, that is, occultic, rather than mystic, in essence.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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