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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재와 망각의 시학 비교 연구— 김수영과 히니 시를 중심으로

(주)코리아스칼라
최초 등록일
2016.07.02
최종 저작일
2016.04
22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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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예이츠학회 수록지정보 : The Yeats Journal of Korea / 49권
저자명 : 성창규

한국어 초록

문학의 언어는 인간 본질과 관련하여 근본적으로 죽음을 내포하고 있다. 이 관점은 문학텍스트를 단순 평가하기보다 부재, 죽음, 소멸, 망각 등의 문학적 의미 가 생성되는 공간이자 가능성으로 파악하려는 시도이다. 이 글은 문학의 공간으로 대표되는 모리스 블랑쇼의 시학과 문학론을 토대로 셰이머스 히니 시와 김수영의 시 를 비교 분석하고 있다. 히니의 경우, 아일랜드의 역사성과 토착성을 잊지 않으면서도 기존의 이데올로기의 틀을 벗어나려는 상상적 공간으로 아일랜드를 파악하고 시적 자 아의 경험과 함께 녹여내고 새로운 공간을 빚어내고 있다. 김수영의 경우, 시적 글쓰 기에서 침묵 또는 죽음의 의미를 끊임없이 언어적이고 문학적으로 재구성하며 블랑쇼 의 이론과 흐름을 같이 하고 있다.

영어 초록

The language at the apex of consciousness basically and structurally looks at death, through the whole of human existence. The perspective can converge into “the space of absence,” of which the language arouses the absence with poetic expressions. The poetic language, hence, calls its essence forth in the way of making us experience the absence ourselves. This study considers poems of Seamus Heaney and Sooyoung Kim, based on a literary criticism which regards poetic locale by Maurice Blanchot as the place of absence or oblivion. Both poets embody the concept of absence with poetic imagery and their articulations. The dialogues with subjects occurring in the space of absence become filled with unidentified “anonymous languages.”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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