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국내에서 발생하여 활동중에 있는 이단(주요)들을 기술하고 이단의 발생요인과 그 대처방안을 논하라

*명*
최초 등록일
2016.03.23
최종 저작일
2011.03
3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 론
1. 연구 목적과 방법

Ⅱ. 이단의 규명
1. 이단의 정의
2. 이단의 기준
1) 정통과 이단
2) 이단 분별의 기준
3. 이단 발생의 원인
1) 교회 외적인 요인
2) 교회 내적인 요인
3) 한국인의 종교심성에서 본 원인
4. 한국 교회의 이단의 발생과 현실
1) 선교초기의 분파 및 이단들
2) 해방 전후의 이단들
3) 최근 한국기독교 이단들의 변천
4) 이단의 현황

Ⅲ. 국내 주요 이단들의 실태
1. 통일교(문선명)
1) 이단 정체
2) 이단 사상
3) 포교활동
2. 신천지(이만희)
1) 이단 정체
2) 이단 사상
3) 포교활동과 미혹전략
3. JMS(정명석)
1) 이단 정체
2) 이단 사상
3) 주요 포교활동 및 동향
4. 구원파
1) 이단 정체
2) 이단 사상
3) 주요활동
5. 다락방 운동(류광수)
1) 이단 정체
2) 이단 사상
3) 주요 활동

Ⅳ. 이단들의 특성과 대처방안
1. 이단들의 특성
2. 우리의 이단 대처방안
1) 교회지도자들의 역할
2) 교회의 역할
3) 교단차원의 역할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독교가 이 땅에 전래된 지 1세기가 넘은 오늘날의 한국교회는 각 사회의 중점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역사 가운데 한국교회는 매 위기 때마다 민족의식을 고취시키고, 독립운동과 같이 백성들의 사회의식과 역사의식을 일깨워주는 개화와 계몽운동의 중심지가 되며, 어느 정도 사회변형의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며 그 맥락을 이어왔다. 하지만 비록 길지 않은 역사 속에 한국 교회는 수많은 굴곡과 분열의 비극을 경험했으며, 지금 현대교회는 많은 문제에 직면해 있는 상황이다.

<중 략>

예수님은 이미 말씀으로 재림하셨고, 구원에 관해 “오늘날 성령으로 온 지상 사명자 즉 약속한 목자로부터 듣고, 보고, 믿고, 지키는 자가 구원을 받는다.”고 주장하면서, 여기서 성령으로 온 지상 사명자가 이만희를 지칭한다. 그들은 또 예수님은 실제 구름을 타고 오시는 것이 아니며 빛이 없는 밤에 인자인 한 육체의 사명자에게 성령이 임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결국 그들의 주장은 이만희가 ‘보혜사 성령’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성령을 모독하고 있는 것이다.

<중 략>

인간의 타락을 영적 타락과 육적 타락으로 구분 짓고 있다. 그의 저서 ‘구원의 말씀’에 의하면 하나님은 에덴동산에서 아담과 하와를 택하시고 생육하고 번성케 해 가정천국, 민족천국, 세계천국을 실현함으로 땅에 보이는 천국과 보이지 않는 천국을 이루려 하셨다. 그러나 하와가 사탄과 성적인 관계를 행함으로 영적 타락을 했고, 타락한 몸으로 다시 아담과 성관계를 해 육적타락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다시 말해 통일교의 원리와 비슷한 행보를 지니고 있으며, 성적 모티브를 통한 타락론으로 상통한다.

<중 략>

첫째, 목회자들이 우선 이단에 바른 이해가 필요하며, 나아가 교인들로 하여금 이단들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그에 맞설 지식을 갖도록 가르쳐야 한다. 이제는 더 이상 무응답, 무관심이 대응책이 아니라 무지에서 비롯된 미혹에서 당당히 맞서 싸울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목회자로서 건전하고 올바른 영성을 가지도록 노력하며, 말씀 중심의 인격적인 건전한 영성과 믿음에 확고하게 서야 한다.

참고 자료

탁명환.『기독교 이단연구』. 서울 : 도서출판 연구사, 1989.
편찬위원회.『기독교대백과사전: 제16권』. 서울 : 기독교문사, 1984.
총회이단(사이비) 피해대책조사연구위원회 외 2인.『기독교 정통과 이단, 무엇이 다른가?』. 서울 :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2010.
박형룡.『박형룡 박사 저작 전집 : ⅩⅣ권』. 서울 : 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 1981.
장재훈.『이단 불건전성 예방과 분별』. 서울 : 도서출판 진리수호, 2009.
정행업.『한국교회사에 나타난 이단논쟁』.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2002.
대전광역시 기독교연합회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우리시대의 이단들』. 서울 : 사단법인 두란노, 2005.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이단사이비문제상담소.『이단 사이비 연구 종합자료Ⅱ』. 서울 : 도서출판 한국교회문화사, 2007.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이단(사이비) 피해대책조사연구위원회.『한국주요이단 동향 및 전략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서울 : 총회교육개발원, 2010.
박종삼. “사이비이단 발생에 대한 사회과학적 접근” .『한국기독교와 사이비이단운동』. 서울 : 숭실대학교출판부, 1995.
김영한. “사이비 이단과 정통의 표준”.『한국기독교와 사이비이단운동』. 서울 : 숭실대학교출판부, 1995.
이승연. “바로알자 통일교” .『월간 현대종교』2010년 5월호, 통권 424호. 서울 : 국제종교문제연구소.
이승연. “바로알자 신천지!” .『월간 현대종교』2010년 1월호, 통권420호. 서울 : 국제종교문제연구소.
이승연. “바로알자 구원파” .『월간 현대종교』2010년 2월호, 통권422호. 서울 : 국제종교문제연구소.
이승연. “바로알자 JMS” .『월간 현대종교』2010년 10월호, 통권428호. 서울 : 국제종교문제연구소.
이승연. “바로알자 다락방” .『월간 현대종교』2010년 2월호, 통권422호. 서울 : 국제종교문제연구소.
박영관. “통일교의 침투전략이 바뀌고 있다”.『목회자료 큰 백과: 비교종교 및 이단연구』. 24권. 서울 : 도서출판 두란노, 1997.
정남기. “한국교회 이단과 치유방안에 관한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목회학박사원 박사학위 논문, 2000.
김완철. “한국 교회와 이단 발흥에 관한 연구”. 서울신학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08.
김무열. “최근 한국교회내의 이단 운동에 대한 고찰”.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8.
*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국내에서 발생하여 활동중에 있는 이단(주요)들을 기술하고 이단의 발생요인과 그 대처방안을 논하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