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디자인 발명 촉진을 위한 용도 발상과 조형전개에 관한 연구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07.01
24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5,3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조형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조형교육 / 29권
저자명 : 이길순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범위 및 방법
Ⅱ. 디자인발명촉진과 상관적 요소고찰
1. 디자인발명촉진의 개요
2. 상관적 요소
Ⅲ. 디자인 용도발상과 조형전개
1. 용도발상
2. 디자인개념과 조형전개
3. 아이디어발상 방법론
4. 디자인과 상품창안
Ⅳ. 디자인 사례연구와 가치분석
1. 사례연구의 조건과 실행
2. 사례연구 내용과 특징
3. 디자인의 가치분석
Ⅴ.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 ABSTRACT

한국어 초록

디자인은 그 시대를 사는 사람들의 사고의 가치와 선호를 반영한다. 오늘날 디자인의 특징은 조형전개에서 개념설정에 보다 큰 가치를 부여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디자인에서 개념설정이란 디자인 프로젝트나 그 대상에 고유의 특정한 개념을 설정하여 디자인의 의미부여나 방침 또는 대상물의 형상과 구조를 개념에 부합되도록 형태를 전개하고 의미를 조성하려는 것이다. 디자인은 기술적으로는 과학적 원리와 수리적 체계를 기반으로 용도를 새롭게 하고 창의적 발상으로 조형적 형상을 전개하여 대상물의 각 요소가 정리 되고 독자적 성격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리하여 독창성이 탁월하게 평가되는 대상물은 발명과 같은 부가가치도 창출할 수 있다. 이렇듯 현대디자인은 현대인의 변화 하는 사고와 선호하는 바를 개념에 반영하여 새로운 형상과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독창적 가치를 창출하고 새로운 형태의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디자인의 가치창출과 문화형성은 개념설정과 창의적 발상, 그리고 시대를 이끄는 심미적 요소로서 조형의 변화와 흥미를 제공하며 공간적 미감을 조성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디자인은 본질적으로 인간생활과 관계하는 창조적 계획이며 창의적인 조형형성에 의한 실질적인 생산 활동이다. 디자인은 제품의 외형과 성격을 결정하고 사회적 기능을 결정한다.

영어 초록

Design is a scheme to create a new value in terms of creative form activities
satisfying its' function and purpose of design. According to the influence of social
change, it occasionally occurs that secondary intention shows more valuable than
primary one in evaluating design. Today, design is expected to have various values
beside a primary purpose that is for only one specific idea. This phenomenon
explains expanding methods of creative forms or idea invention in design. Design
work and invention is familiar with is meaning because the purpose of design is
similar with the process of inventing a new creative object. Design carries
aesthetic value as an invention of the acquired copyright professional field.
This study is focused on a new methodology for design process in order to
reach invention in terms of the creative and practical concept for use. The
following addresses three different steps how design activities can motivate
invention. First, this author analyzed and researched various literatures focusing on
the inspiration for use and creative value of developing form. Second, student
works from design studio classes were used as resources in order to demonstrate
problem solving for this study. Third, this study expl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form and use through the analysis of practical and theoretical contents.
As a result of this study that design is a primary factor for enhancing the
value of goods in contemporary, this author proposed the important fact that
“Application of Design Invention” should be considered as an objective in
industrial design education. Thus, more significant study and research is necessary
to improve industrial design curriculum so that it is more systematical and
effective.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디자인 발명 촉진을 위한 용도 발상과 조형전개에 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