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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 사상 연구의 현황과 과제-예학사상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08.12
38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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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영남퇴계학연구원 수록지정보 : 퇴계학논집 / 3권
저자명 : 유권종

목차

1. 緖言
2. 禮文연구
3. 退溪學에서 禮學과 儒學전체와의 관계를 고찰하는 연구
4. 退溪 禮學의 현대적 해석 및 응용에 관한 연구
5. 퇴계 예학 연구의 과제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고찰에서는 퇴계 예학에 관한 기발표 연구들을 성찰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퇴계의 예학에 관한 연구의 과제와 전망을 하
였다. 현대의 기 발표 연구들은 대체로 세 가지 다른 지향성을 보
이고 있다. 우선 퇴계의 예설 혹은 예론에 관한 분석을 통해서 그
가 구성했던 규범의 체계 혹은 그 특징을 밝히는 가운데 그의 예
학적 관점과 태도에 대한 연구들이 일정한 맥락을 형성하고 있다.
이와 달리 예학을 예문에 관한 해석이나 논단에 그치지 않고 그것
이 心學혹은 聖學理學등과 관련되는 방식을 살피고, 그것을 바
탕으로 예학이 퇴계 유학 전반에서 차지하는 위상이나 역할을 밝
히는 데에 관심을 둔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현대적
삶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퇴계 예학의 잠재된 가능성을 발
굴하려는 연구도 시도된 바 있다. 아직 이 연구는 본격화되지 않
았지만, 현대학문의 이론적 방법을 동원해서 퇴계 예학의 현대적
재해석을 시도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퇴계 예학의 현대적 의의를
모색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퇴계 예학에 관한 연구들은 다른 유학자들의 예학에 관한 연구
에 비해서 본다면, 그 연구 영역의 개발이 비교적 넓고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그러나 예문에 관한 연구든 예학이 유학 전반과 관련
되는 내용 및 현대적 재해석과 응용에 관한 연구든 아직은 초기단
계를 벗어나지 못했다고 판단된다. 예문에 관한 연구도 아직은 더
살펴보아야 할 퇴계의 예론의 내용이 많이 남아있을 뿐 아니라,
퇴계 사후에 그 문인들이나 후학들에 의하여 퇴계의 예설을 편찬
한 예서들에 대한 서지적 연구, 고증적 연구도 시도되지 않았으며,
퇴계의 예설이 후대의 학자들에게 전승되고 영향을 준 맥락에 대
한 연구도 아직 부분적으로 몇몇 학자에 대해서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기호 지역의 예학맥락에 대한 연구에 비해서도
그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이점을 보완하여야
만 영남 지역의 퇴계 유학이 당시에 전국의 학자들에게 준 영향의
내용을 더 자세하게 밝힐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퇴계 예학의 특징과 그 현대적 재해석의 방면에 있어서
위기지학의 체계를 통해서 그의 예학의 중요성을 살펴보는 연구는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또 그것을 현대적 학문방법에 의하여
현대적 응용의 가능성을 타진하는 시도 역시 의미가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아직은 그러한 연구가 시론적 차원에 머물고 있어서 더
진전되고 심화된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그리고 실험을 통한 실
증적 연구의 방식은 더 장기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
발과 현장 적용을 꾸준히 지속적으로 시도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학제간 연구를 통한 퇴계 예학의 현대적 응용 가능성을 타진하는
작업도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영어 초록

This paper has a target to research the present state of studying
Toegye's learning of Confucian proprieties and to look for new tasks for
developed studying on his learning. Depending on this research, fields of
studying his learning should be split into three: The first is to study on his
ideas merely about the formal system and regulations of Confucian
proprieties, the second is on his ideas about the relations between learning
Confucian proprieties and other kinds of learning in the same
Confucianism, for example learning of Confucian principle, mind learning,
learning of Confucian truth, etc., and the third is on contemporarily new
interpretation and application of his learning to the contemporary education
of developing ethical know-how of Korean people.
The fields of study on his learning are more than on any other
Confucian scholar's learning, field of which in general is just the first one.
It is depending on his wider and deeper development of his Confucianism.
In reality, his system of Confucianism can show learning of Confucian
proprieties cannot be free from the other fields of Confucianism. However
depending on this research study about his learning in any field should be
more deepened and broadened.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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