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음악문헌학회
ㆍ수록지정보 : 음악문헌학 / 1권
ㆍ저자명 : 편집부
ㆍ저자명 : 편집부
목차
1. 머리말: 한국양악계의 선구자2. 현제명의 생애와 음악활동
3. 맺음말: 현제명에 대한 새로운 인식
〈부록〉
참고문헌
국문요약
Abstract
한국어 초록
현제명은 다른 제1세대 양악 전공자들이 공부한 전공과는 또 다른 활동을 했다. 그것은 성악가로서의 활동을 비롯하여 작곡가ㆍ음악교육가 ㆍ음악행정가로서의 활동이다. 성악가로서의 활동은 1929년 제1회 독창회를 대구에서 하였으며, 유성기음반에 많은 곡을 취입하였다. 작곡활동에 있어서는 1933년 홍난파와 함께 한국 최초의 작곡발표회를 하였다. 더구나 가극 “춘향전”과 “왕자호동”을 작곡했으며, 두 권의 작곡집을 낸 바 있다. 음악교육가적인 면에서는 연세대학교에 재직한 것을 비롯하여 해방 후 경성음악학교를 설립하여 초대 교장(후에 서울대학교 음대 학장)직을 맡은 바 있는데, 여기에서 현제명은 수많은 음악활동을 하여 우리나라 양악의 부흥을 꾀하였다. 그리고 음악행정가로서는 조선음악가 협회(해방 전)ㆍ국민음악연구회ㆍ 조선음악협회ㆍ경성음악연구원ㆍ고려교향악단ㆍ한국음악가협회 등에서의 활동을 들 수 있다.이렇듯, 여러 갈래에서 수많은 음악활동을 전개한 현제명에 대하여 아직까지 자세하게 논의되지 않았기 때문에,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현제명의 생애와 함께 음악적인 활동을 통해 그가 언제 무엇을 했는가를 객관적인 관점에서 사실대로 밝혀보았다. 여기에서는 한 가지 시각에서만 조명하려는 것이 아니고 그의 음악활동에 대하여 사실 그대로를 밝힘으로써 앞으로 현제명에 대하여 연구하려는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한국양악사에서 전개한 음악활동의 실적으로 보와 그의 위치를 아무도 과소평가하지 못할 것이다. 그는 언제나 단체의 대표적인 위치에서 활동하였고, 잘 알려진 노래를 많이 남겼으며, 연희전문학교에서의 음악적 부흥을 꾀함과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의 실질적인 창설자의 위치에서 양악 관련 대학음악교육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그러나 현제명에 대한 평가를 이렇게 긍정적으로만 보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 이유는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의 총독 아베(阿部達一)가 회장으로 되어 있던 조선음악 협회의 이사직을 맡았고 일본 관련 어용악단으로 평가되는 경성후생실내악단의 대표가 바로 현제명이었다는 것이다.
한국음악학계에서 아직까지 현제명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연구된 적이 없었음은 사실이다. 따라서 현제명에 대하여 앞으로 여러 가지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연구되어야 마땅할 것으로 본다. 한국 양악의 역사적 발전과 정에서 현제명의 자리매김이 분명히 드러나야 하기 때문이다. 본고는 이러한 숨은 뜻을 가지고 마련되었기 때문에, 깊이 있는 연구를 위한 징검다리의 하나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현제명의 연보와 관련 신문기사를 함께 부록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영어 초록
Hyŏn Che-myŏng(l903-1960) was different from other musicians of the first generation in that he was not only a vocalist but he also was a composer, a music educator, and a music administrator. As a singer, he had his first solo recital in 1929 and recorded many songs. As a composer, he held the first release of composition in Korea along with Hong Nan-pa in 1933. He also composed musicals such as Ch’unhyangchŏn春香傳 and “Princess Hodong” 호동왕자, and published two volumes of compositions. As a music educator, he worked for Yonsei University 延世大學校. and then established Seoul Music Academy and was the dean (later he was the dean of the college of music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He promoted the development of western music of Korea. Finally as a music administrator, he worked in an important role in the Korea Musicians Society, the National Music Society, Korea Music Society, the Seoul Music Academy, Korea Symphony Orchestra, and Korea Musicians Associations.There has been no in-depth research on Hyŏn Che-myŏng who was active in many fields. Therefore, in this article I clarify what he did and when with rather objective viewpoints through his life and his activities as a musician. I want to provide basic materials to people who are going to study him, not by illuminating anyone aspect but by revealing the very facts of his activities.
We can hardly underestimate his position in the history of western music in Korea. He represented many musical organizations all the time, composed many well-known songs, and he laid the foundations of music education in college by working in Yonsei College and establishing the College of Music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However, there are some negative sides when we evaluate the musician. The reason is that he worked for the Chŏsen Music Society which was led by Abe, the General Govenor of Chŏsen and he was the representative of the Seoul Chamber Orchestra, which is regarded as a puppet of Japan.
It is true that, so far, little specific study has been made in the field of Korean Musicology 韓國音樂學. So further study on Hyŏn Che-myŏng is needed in many ways from now on. The estimation of him should be made clearly in the history of the development of Korean western music. This article was written with a hidden intention, hopefully will be a stepping stone for any further and more profound studies. That is why I attached the genealogy and related articles in the newspaper.
참고 자료
없음"음악문헌학"의 다른 논문
- 추애경, 김태술, 권영화, 그들은 누구인가?40페이지
- 권태호, 독일 예술가곡의 파종자54페이지
- 박태준, 한국합창운동의 선구자46페이지
- 김문보, 한국인 최초의 바리톤44페이지
- 박태원, 대구지역 혼성합창의 창시자24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