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체제로서의 University 2.0 적용을 위한 학습자와 교수자 요구분석 사례연구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ㆍ수록지정보 : 교육공학연구 / 24권 / 4호
ㆍ저자명 : 홍준희, 김소영, 차민영
ㆍ저자명 : 홍준희, 김소영, 차민영
목차
I. 서 론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에서는 유니버시티 2.0 도입 전 대학구성원들의 다양한 요구를 파악하고 환경을 점검하기 위하여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유니버시티 2.0은 대학사회가 개방, 공유, 참여정신을 표방하는 사용자 중심의 웹 2.0 체제를 내부로 유입하여 교수학습 체제로 활용함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요구조사로 국내 K 대학교 바이오나노 대학 학습자 10인에 대해서는 포커스그룹 방법을, 교수자 13인에 대해서는 개방형 문항들을 포함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학습자 집단은 유니버시티 2.0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서는 새로운 교수 학습체제를 지원할 수 있도록 대학 내의 학사, 행정 및 평가 체제가 변화되어야 하며, 학습자 참여 동기와 미디어 활용능력을 고려해야한다고 지적하였다. 교수자들은 개방적인 유니버시티 2.0 환경에서의 저작권 문제와 수업 부담 가중 문제를 지적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은 학습과 평가 과정에서 보다 능동적 역할을 수행하기를 원하였으나, 교수자들은 지식 전달과 평가 주체로서의 교수자 역할을 보수적으로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교수학습 체제로서 유니버시티 2.0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이와 같이 사업초기에 구성원들의 서로 다른 다양한 요구들을 파악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요구분석 절차가 필수적이다.영어 초록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t views of faculty and students on adopting web 2.0technology-based medium for teaching and learning. Needs assessment employing a focus group for students and a survey for faculty members was implemented. How the gap between these two affects the implementation of the university 2.0 system remains to be answered afterlaunching the system. As web 2.0 is a social-relationship-based technology with openness,participation, and sharing, the university 2.0 system can be made effective by facilitating a morecooperative, learner-centered learning. The professors raised issues such as copyright, evaluation and technical support for teaching in sharing coursewares and materials on the web. On the other hand, learners expected that a more flexible evaluation and curriculum system would be helpful. Considering these differentiated needs of both, implementation of technology has to be carefully planned and monitored based on needs assessment.Key words : Web 2.0, University 2.0, Needs Analysis, Learner-centered Interactive Web Platform참고 자료
없음"교육공학연구"의 다른 논문
- CoP에서 공동체의식, 몰입과 지식경영활동과의 관련성 연구32페이지
- 협동학습팀 내 사회연결망 지수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23페이지
- 학습전략 루브릭의 개발 및 효과 연구 : 대학생 학습전략 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36페이지
- 학습과제 유형에 따른 온라인 협력학습 과정39페이지
- 증강현실 기반 학습에서 매체특성, 현존감, 학습몰입, 학습효과의 관계 규명32페이지
- 이러닝의 대인 상호작용 유형과 성인학습자의 교육효과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연구25페이지
- 웹기반 협력학습 환경에서 대리적 학습을 통한 학습효과 분석30페이지
-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토론 메시지와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25페이지
- 수학 문장제 학습에서 관련 그림제시전략과 인지-메타인지지도 제공 전략이 작동기억 수준에 따라 성취에..32페이지
- 세렌디퍼티 척도 및 교수 모형 개발26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