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참여자의 몰입경험 결정요인 구조분석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4
최종 저작일
2008.01
25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5,4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수록지정보 : 미래청소년학회지 / 5권 / 4호
저자명 : 김진호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참여자의 몰입경험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탐색하고, 그 결정요인들 간의 인과구조를 확인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참여자의 몰입경험과 관련된 개인적 특성변수로서 활동효능감을 가정하였으며, 환경적 특성변수로는 활동내용요인, 활동진행방법요인, 지도자와의 관계를 가정하였다. 그리고 참여동기를 개인적ㆍ환경적 특성변수가 활동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로 가정하고, 이들 변수들이 활동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구조방정식 모형에 적용하여 검증하였다. 총 3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323매의 설문지 중 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82매를 제외한 241매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자료는 Lisrel 8.30을 통해 분석되었다. 조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참여자의 참여동기는 청소년들의 활동몰입에 정적인 직접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참여자들의 개인적ㆍ환경적 특성변수와 참여동기와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활동내용요인과 활동진행방법요인이 참여동기에 정적인 직접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참여자들의 개인적ㆍ환경적 특성변수와 활동몰입과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활동효능감과 활동내용요인, 활동진행방법요인이 활동몰입에 정적인 직접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참여자들의 개인적ㆍ환경적 특성변수와 참여동기를 매개로 하여 활동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한 결과, 활동내용요인과 활동진행벙법이 참여동기를 매개로 하여 유의한 간접효과를 가졌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들이 갖는 시사점 및 제한점이 논의되었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determinants of flow experience of participants in youth programs. A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presented to describe the hypothetical causal relationships among individual factor, situational factors, motivation to participate in youth programs, and their levels of flow experience. In the model, motivation to participate in youth programs was assumed as a variable, which mediates the effects of individual and situational factors on the levels of flow experience. 370 youth participating in youth programs were asked to respond the questionnaires which was conceived to obtain the measures of six latent variables(self-efficacy as a learner, program contents, instructional techniques of youth workers, relationship with youth workers, motivation to participate in youth programs, flow experience). After screening the data, 241 responses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for this study. Lisrel 8.30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 First, motivation to participate in youth programs had positive effects on flow experience. Second, motivation to participate in youth programs was affected by program contents and instructional techniques of youth workers. Third, flow experience was affected directly by self-efficacy as a learner, program contents, instructional techniques of youth workers. Fourth, indirect effects of program contents and instructional techniques of youth workers were mediated by motivation. It shows that motivation mediate the effects of program contents and instructional techniques of youth workers on flow experience. All this findings were discussed for youth workers and researches.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참여자의 몰입경험 결정요인 구조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