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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의 지속가능한 문화콘텐츠산업 교류협력 활성화방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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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12.19
최종 저작일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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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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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북한의 문화예술정책 및 최근 동향
제1절 문화예술정책
1. 창작정책
2. 문화산업정책
3. 계승정책

제2절 문화예술, 문화산업의 조직체계
1. 문예정책 조직체계
2. 문화산업 조직체계
3. 교류, 협력사업 조직체계

제3절 문화예술정책의 최근 동향
1. 선군문학예술론의 등장과 체계화
2. 문예분야에서 형상화정책의 악화조짐
3. 종자론의 재조명과 타 분야로의 확산
4. ‘음악정치’와 ‘노래정치’의 등장


제3장 북한의 문화콘텐츠산업 실태분석
제1절 북한의 문화자원
1. 북한의 문화자원 활용가능성
2. 문화원형의 디지털콘텐츠개발사업
3. 북한문화자원의 디지털콘텐츠개발사업의 가능성과 한계

제2절 애니메이션산업 실태
1. 북한 애니메이션의 제작환경
2. 북한 애니메이션의 상영과 배급
3. 북한애니메이션의 대외교류협력 현황

제3절 영화산업 실태
1. 북한 영화의 특징
2. 영화산업 현황
3. 2000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영화에 대한 정책 변화

제4절 방송 체계


제4장 남북한의 문화콘텐츠산업 교류협력 현황분석
제1절 문화예술 교류협력 현황
1. 남북 왕래 형식의 교류
2. 개인 차원 및 해외에서의 공연?전시
3. 지방자치단체의 교류?협력

제2절 애니메이션 교류협력 현황

제3절 영화 및 영상물 교류협력 현황

제4절 방송교류의 연역 및 현황
1. 80년대에서 김대중 정권 출범까지(1980~1998)
2. 김대중 정권 출범 이후 정상회담 이전(1998~2000. 6)
3. 2000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현재


제5장 남북한의 문화콘텐츠산업 교류협력 활성화방안
제1절 남북 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한 기본방향
1. 정,문(政?文) 분리를 통한 안정적 추진기반 확보
2. 교류,협력사업 관련법?제도의 정비
3. 정부,민간부문 간 역할분담 및 공조체제 구축
4. 남북협력기금 할당제 실시
5. 사업 성사에 대한 사후 보장의 제도화

제2절 남북 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한 세부 추진방안
1. 남북 문화콘텐츠협력위원회 구성 운영
2. 북한문화콘텐츠산업과 문화자원 실태조사
3. 남북 문화콘텐츠 학술, 인력, 기술 교류 협력 추진
4. 남북 콘텐츠 교류 증진 및 북한콘텐츠 전시회 개최
5. 남북 문화콘텐츠 공동제작사업 추진 및 교류협력 환경 조성
6. 남북문화콘텐츠산업 해외전시회 공동 참가 및 전시 개최
7. 북한 문화콘텐츠 산업 클러스터 조성


제6장 결 론
제1절 연구의 요약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본문내용

최근 활발한 남북한간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문화콘텐츠 교류 협력은 문화예술 교류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다. ‘국민의 정부’ 이후 북한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국민들의 접근성과 인식은 많이 높아졌으나, 남북 문화콘텐츠 교류 협력을 위한 공공부문에서의 논의는 그리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북한의 문화콘텐츠 실태와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남북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문화콘텐츠교류협력 활성화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콘텐츠개발이라는 관점에서 남북 문화콘텐츠산업의 교류 협력 가능성을 살피고, 이를 위한 추진과제를 제언하고자 한다.
UNESCO의 ‘문화활동의 기능별 분류’를 기본으로 하여 북한의 문화예술정책의 유형을 분류하면, 창조정책(창작정책, 생산정책), 전달정책(계승정책, 촉매정책), 수용정책(향수정책, 참여정책), 그리고 기반조성정책(인적․물적 자원, 법적․제도적 기반)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그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문예정책이라고 할 수 있는 북한의 창작정책과 문화산업정책, 그리고 계승정책만을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창작정책에서 북한은 문학예술 창작을 체제의 유지・선전, 당정책 교양 및 경제선동 등에 적극 동원하기 위해 작가․예술인을 우대하는 대신 이러한 목적에 합치하는 내용의 작품 창작을 의무화해 놓고 있다. 문화산업정책은 문화산업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외국과의 거래는 대부분 ‘외화벌이’라는 명목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미술분야와 애니메이션분야가 가장 활성화되어 있다. 북한의 전통문화 계승정책은 ‘비판적 계승론’이라고 하여 민족허무주의와 복고주의의 배격이라는 두 가지 잣대로 전통문화예술을 평가하고 이를 선별적으로 전승해 왔다.
북한의 문화예술, 문화산업의 조직체계를 살펴보면, 북한의 문예정책체제는 당을 정점으로 한 획일적인 구조체제를 형성하고 있다. 조선로동당이 3권의 위에서 모든 사업을 지도・통제하며, 로동당 위에 절대권력자인 김정일 총비서가 군림하고 있는 구조이다.

참고 자료

강대인, 남북 방송교류정책의 연원과 추진방향, 방송연구 2001년 겨울호. 2001
김우룡, 북한방송 개방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2000
디지털콘텐츠, 북한 디지털 산업을 주목하라, 통권 제134호, 2004. 7, p.22~28
방송위원회, 남북한 방송교류를 위한 정책 연구, 2000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조직위원회, SICAF 2001 자료집, 서울문화사, 2001
서정남, 애니메이션을 통해 본 북한 아동 문화 이해, 「통일논총 제 18호」, 숙명여자대학교 통일문제연구소, 2002. 12
오양렬, 남북한 문예정책의 비교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1998
오양열, 북한 문화예술정책의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 한국음악사학보 제28집, 2002, p.43~63
이온죽, 남북한 사회통합의 이론적 탐색, 『남북한 사회통합론』, 서울 : 삶과 꿈, 1997
이우승, 북한관련 방송프로그램 현황과 개선방안 연구, 방송연구 2001년 겨울호, 한국방송개발원, 2001
이우영, 남북한 사회의 문학예술: 개념과 사회적 역할의 차이. 『통일연구』 2권2호, 1998
이장희.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결성을 통해본 해방후 민간통일운동과 정부의 통일정책, 『통일경제』통권 제45호. 서울 : 현대경제사회연구원, 1998
임채욱, 북한의 전통문화계승과 문화적 정통성문제『북방사회연구』창간호. 서울 : 북방사회연구소, 1999
전성우, 남북한 사회통합: 비교사회론적 접근, 서울: 민족통일연구원, 1997
한국문화정책개발원, 남북 문화교류협력사업의 진단과 전망, 2002
한국문화정책개발원, 북한의 영화산업 현황과 영화진흥정책 연구, 1997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북한의 문화콘텐츠산업 실태와 교류협력 방안, 2003.3,
한국방송진흥원, 남북 영상교류 및 제작협력 활성화 방안 연구, 2000
한국방송진흥원, 정상회담 이후 북한 관련 프로그램의 현황, 한국방송진흥원, 2000
한국언론연구원, 남북한 언론 교류-현황과 활성화 방안, 2000
한국언론재단, 북한 언론: 조직특성과 매체별 현황, 2000
한창완, 남북애니메이션 교류현황 및 협력방안, 2002
MBC 문화방송, 남북 방송교류의 전망과 통일 방송의 기능, MBC 통일문제 연구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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