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F1코리아 그랑프리 개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병*
최초 등록일
2012.11.23
최종 저작일
2012.02
3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F1코리아 그랑프리개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한 자료입니다.

본 연구에서는 F1대회에 대한 개념에 대해 밝히고 F1코리아 그랑프리개최로 인한 지역경제발전과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또한 F1과 개최국들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예시하고 F1개최를 통해 나타나는 문제점과 시사점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쓰여졌습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조사 과정 2


제2장 F1코리아 그랑프리 대회 3
제1절 F1코리아 그랑프리 대회의 개요 3
1. F1이란? 3
2. 대회 개요 3
3.차량 규정 4
4. 경기규정( 득점 시스템) 4
5. 대회 운영 4
6. 상금 배분 5
7. 코리아 그랑프리 경기장 서킷 5


제3장 F1개최에 따른 국가별 파급효과 분석 7
제1절 호주 F1 개최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 7
제2절 포르투칼의 F1 개최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 7
제3절 상하이 F1 자동차 경주 개최에 따른 파급효과 10
제4절 바레인 F1개최에 따른 파급효과 13
제5절 코리아 영암 F1개최에 따른 파급효과 13


제4장 F1그랑프리 대회의 의의 및 경제적 기대효과 15
제1절 F1 개최에 따른 특성 15
1.F1의 특성 15

제2절 F1개최에 따른 기대효과 16
1.F1의 기대효과 16

제3절 F1 그랑프리 대회의 의의 17

제4절 F1 그랑프리 대회의 경제적 기대효과 18


제5장 F1 그랑프리의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갸아할길 21
제1절 F1그랑프리의 문제점과 개선할점 21


제6장 결론 24

본문내용

1. 연구 배경 및 목적
세계관광기구 WTO에 따르면 관광 산업은 세계 GDP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경제 추세에 발맞추어 발전가능성이 높은 산업 분야로 손꼽히고 있다. 기존의 경제체제의 축이 공업중심에서 서비스 및 정보산업 등 고부가가치산업의 비중이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다. 관광산업 또한 투자비용에 대한 수익성이 높은 고부가가가치 산업이다. 현대 사회의 경제, 문화, 정치적 변화 및 개인의 라이플 스타일 등의 다양한 변화는 관광산업 발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1970,80년대의 생활 패턴의 대부분은 생활영위를 위한 소득활동이 주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소득증가 및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해 여가시간이 증가하게 되었고, 점차 대가족제도에서 소단위의 가족형태인 핵가족 형태로 인구통계적 변화가 일어나면서 여가활동을 중시하는 새로운 생활 방식이 출현하게 되었다. 이는 빈번한 여행기회를 발생시키는 반면, 다양한 영역에 대한 관심분야가 폭넓게 형성되어 이를 추구하는 집단또한 소규모의 형태 또한 개인적인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것은 관광형태의 다변화와 연결되며 다양해진 욕구 및 개성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기존의 대량관광 중심의 진부한 관광활동을 탈피하고 체험활동중심의 관광활동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적극적인 관광활동에 대한 추구성향, 개별여행객이 증가하고 공동관심사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경향이 나타나는 현대 관광의 형태와 발맞추어 특수목적관광(SIT)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다양한 영역에서 발전하고 있는 실정이다.
SIT분야에는 문화, 예술, 종교, 건강, 스포츠 등 다양한 영역이 존재한다. 특히 스포츠 관광 분야에 성장이 발 빠르게 일어나고 있는데, 이는 체험중심의 관광, 적극적인 관광활동을 향유하려는 관광객의 성향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스포츠 관광분야에서 가장 크게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이벤트는 올림픽, 월드컵, 그리고 F1과 같은 자동차 경주 등을 거론할 수 있다. 특히 F1은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세계 3대 스포츠 이벤트로 손꼽히고 있다. 세계의 굴지의 자동차 기업이 직접 참여하고 스폰서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마케팅적인 측면에서의 경쟁, 자동차 산업과 관련한 기술 각축의 장으로서의 F1이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상당수의 규모가 큰 기업이 참여하는 이벤트이고 때문에 이벤트 규모 또한 타 거대 이벤트와 비교할 만큼 거대하다.

참고 자료

김도균(2000)  「스포츠비지니스」
김종, 박현종(1998)  한국스포츠 마케팅 발전과제 연구
박성준,최용식. F1자동차 경주 국내 유치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스포츠조선 「2010 F1 총결산] 아듀! 2010 F1 숨막히는 반전 드라마」2010.11.19
에프원올넷 http://www.f1all.net
이투데이「 2010 포뮬러원(F1)을 되돌아본다」 2010.11.17
오토타임즈2010 F1은 숨막히는 반전 드라마 2010.11.17
조선일보「[F1 코리아 그랑프리 그후] 서남해안 관광레저 'J프로젝트' 선도 인근 지역도 수혜, 결국은 흑자인 셈」 2010.11.17
주간조선 2005년11월01일 자 기사중 :F1대회에 승부 건다 불붙은 상하이
코리아그링프리 조직위원회 /KAVOWWW.Koreangp.kr
포뮬러원 http://www.formula1.com
한국자동차경주 협회 홈페이지 : http://www.kara.or.kr/ 
FIA 홈페이지 : http://www.fia.com
Sportsworld 그룹 홈페이지 : http://www.sportsworld-group.com
*병*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F1코리아 그랑프리 개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