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IFRS의 도입과 기업의 경영활동 영향에 따른 방안모색 연구

*세*
최초 등록일
2012.03.24
최종 저작일
2012.03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IFRS의 도입과 기업의 경영활동 영향에 따른 방안모색 연구

목차

I. 序
1. 개 요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2) 국제회계기준(IFRS)의 도입배경

2. 小 結

Ⅱ. 국제회계기준(IFRS)

1. IFRS의 의미
1) 意 義
2) 국제회계기준(IFRS)의 주요특징
3) 기준제정 및 절차
4) 구성

2. 우리나라의 IFRS 도입 배경 및 그 필요성
1) 현행회계기준(K-GAAP)
2) 국제회계기준(IFRS)의 도입 필요성
(1) 회계투명성에 대한 신뢰도 제고
(2) 기업들의 회계장부 이중 작성 부담 경감
(3) 小 結

Ⅲ. 각국의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현황

1. 각국의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현황
1) 미국의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현황 및 해결과제
2)EU의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현황
3) 중국의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현황
4) 호주의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현황

2. 우리나라의 경우

Ⅳ. K-GAAP와 IFRS의 주요차이 및 영향
1. K-GAAP와 IFRS의 주요 차이
2. K-GAAP와 IFRS의 차이에 따른 영향의 분석

Ⅴ. IFRS의 도입에 따른 기업들의 영향과 그 방안
1. 영향
2. IFRS 도입 시 유의사항 및 기업 대응전략
1) IFRS 도입 시 유의사항
(1) 준비 및 분석
(2) 시스템 설계 및 구축
(3) 적용
(4) 정보시스템의 보완
2) 기업의 대응반안
(1) 최고경영자의 IFRS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적극적인 도입의지의 필요성
(2) TF(Tasks Force)팀의 구성 및 도입영향에 대한 분석
(3) 전문 인력의 육성
(4) 각종계약 과 규정에 대한 재검토
(5) 기업의 정보이용자들과의 사전 의사소통

Ⅵ. 結 論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투명한 회계정보는 경제주체 간 정보의 비대칭성을 완화함으로써 가격결정과 자원배분에 있어서 효율성을 제고함과 아울러 투자자를 보호하고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건의 하나이다. 그러나 국내 회계제도 및 회계투명성에 대한 해외에서의 평가는 상당히 낮은 상태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1년 PwC(Price Waterhouse Coopers)가 실시한 회계투명성 조사에서 조사대상 35개국 중 35위. 2004년 발간 MIT Sloan Management Review에서 발간된 회계투명성 보고서에서는 조사대상 48개국 중에서 26위를 기록하였다. 이처럼 낮은 수준의 회계투명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내 분식회계 관행을 해소하고 국제적 회계기준을 도입하는 등의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외환위기를 통한 회계제도 및 회계투명성이 지니는 중요성의 인식과 시장 경제의 효율성 제고 및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을 위한 높은 회계투명성의 요구에 따라 지속적으로 일련의 회계제도 개혁을 추진하면서 우리나라도 IFRS와 거의 유사한 회계기준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국제 사회의 회계기준을 그대로 수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IASB는 우리나나를 IFRS를 허용하는 나라로 분류하고 있지 않아 국내자본시장의 투명성이 저평가되고 있는 게 현실이며 자본시장의 국경이 사라지면서 국제적으로 통일된 회계기준에 대한 요구로 출발한 IFRS가 빠르게 글로벌스탠더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도 2006년 2월에 IFRS 도입 준비단을 금융감독위원호, 금융감독원, 재경부, 회계기준원, 상장사협의회 등 총 16명으로 이루어진 3개의 실무 작업반을 구성하였으며, 실무 작업반에서 수행된 내용을 근거로 국내 회계제도의 개선은 물론 회계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세계 100여개 국가에서 이미 도입하였거나 도입할 예정인 IFRS를 도입하기로하고 로드맵(안)을 마련하였다. 이에 따르면 우리나라 상장지업들은 2011년부로 IFRS라는 새로운 기준을 적용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해야하며 이를 위해 2009년 올해부터 당장 국제회계기준도입을 위한 준비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IFRS 도입은 기업들에게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당면과제가 되었으며, 이에 대한 기업들의 철저한 준비가 요구되고 있다. IFRS의 수용 시기는 2단계의 단계별 적용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1단계는 2009년까지 IFRS의 적용을 희망하는 기업에 대해 선택적으로 적용을 한다. 해외상장기업의 경우 조기적용의 유인이 이써으며 2006년 12월 현재 42개사가 해당된다. 1단계는 상장기업 전체에 대한 전면 도입 시 발생가능한 문제를 대비하고 IFRS의 원활한 정착을 유도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참고 자료

김애경 "국제회계기준(IFRS)의 도입현황과 기업의 대응전략"
금융감독원회계제도실, IFRS 개요 ‧ 로드맵 ‧ 해외도입사례, 2008.
금융감독위원회계제도실, 외감법 개정내용 및 IFRS 관련 주요현안 해설, 2009.
서정우, "한국회계제도의 세계화 : 기업회계기준을 중심으로", ⌜회계저널⌟ 6(2),
1997: 171-97.
송인만, "국제회계기준의 수용과 기업회계기준의 국제화 전략" 발표논문, 1997.
유성재, "A New Accounting Horizon in Information Age", ⌜회계저널⌟ 6, 1995: 1-10.
장지인 ‧ 정운오, "회계기준제정을 위한 준거원칙으로서의 국제적 정합성", ⌜회계저널⌟ 10(2), 2001: 139-158.
주인기, "증권시자이의 국제화 정착을 위한 회계제도", 회계학 국제학술심포지엄 발표논문 집, 1991: 72-93.
주인기, "기업회계의 국제화를 위한 과제" 공인회계사, 1995: 26-32.
황인태 ‧ 한봉희 ‧ 강선민, "국제회계기준 도입의 영향과 기업의 대응방안", 한국경제연구원 발표 논문, 2009(3월 10일).
*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IFRS의 도입과 기업의 경영활동 영향에 따른 방안모색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