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중학교 체육 특기 적성 교육활동 참여자의 재미요인과 운동몰입,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3.18
최종 저작일
2012.02
7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5
3. 연구가설 5
4. 연구의 제한점 6
5.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체육 특기‧적성 교육활동 8
2. 재미요인 10
3. 운동몰입 13
4. 신체적 자기효능감 15

Ⅲ. 연구방법 17
1. 연구대상 17
2. 조사도구 17
3. 측정도구의 신뢰도 19
4. 조사절차 20
5. 자료분석 21

Ⅳ. 연구결과 22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재미요인 차이 22
1) 성별에 따른 재미요인 차이 22
2) 학년에 따른 재미요인 차이 23
3) 학교유형에 따른 재미요인 차이 24
4) 학업성적에 따른 재미요인 차이 25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운동몰입 차이 27
1) 성별에 따른 운동몰입 차이 27
2) 학년에 따른 운동몰입 차이 28
3) 학교유형에 따른 운동몰입 차이 28
4) 학업성적에 따른 운동몰입 차이 29
3. 개인적 특성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 차이 30
1) 성별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 차이 30
2) 학년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 차이 31
3) 학교유형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 차이 32
4) 학업성적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 차이 33
4. 재미요인과 운동몰입,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34
1)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34
2) 재미요인이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36
3) 재미요인이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8
4) 운동몰입이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0

Ⅴ. 논의 42

Ⅵ. 결론 및 제언 48
1. 결론 48
2. 제언 49

참고문헌 51

부록 58

ABSTRACT 62

본문내용

본 연구는 중학교 체육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참여자의 재미요인과 운동몰입,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천에 소재한 4개 중학교에서 체육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남녀학생 총 428명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15.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 목적에 따라 신뢰도 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 및 사후분석(Duncan test),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재미요인의 차이는 모든 요인에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재미를 높게 지각하였고, 유능성 지각과 승리와 경쟁 요인에서 학년이 높을수록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남자 중학교, 남녀공학 중학교, 여자 중학교 순으로 재미를 높게 지각하였다. 또한 모든 요인에서 성적이 높을수록 재미를 높게 지각하였다. 둘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운동몰입의 차이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인지적, 행위적 몰입 수준이 높았고, 학년이 높을수록 인지적 몰입 수준이 높았으며, 남자 중학교, 남녀공학 중학교, 여자 중학교 순으로 인지적, 행위적 몰입 수준이 높았고, 성적이 높을수록 행위적 몰입 수준이 높았다. 셋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신체적 자기효능감을 높게 지각하였고, 학년이 높을수록 신체적 자기효능감을 높게 지각하였으며, 남자 중학교, 남녀공학 중학교, 여자 중학교 순으로 신체적 자기효능감 수준이 높았다. 그러나 성적은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 요인에만 영향을 미쳤다. 넷째, 재미요인이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팀 분위기, 유능성 지각, 연습과 혜택을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인지적 몰입과 행위적 몰입 수준이 높았다. 다섯째, 재미요인이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팀 분위기와 유능성 지각 요인이 인지된 신체능력에 영향을 미쳤고, 유능성 지각과 연습과 혜택 요인이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에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운동몰입이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인지적, 행위적 몰입 모두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체육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재미요인과 운동몰입, 신체적 자기효능감은 서로 유의한 관계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포츠 활동이 가장 필요한 시기인 청소년기의 체육 특기‧적성 교육활동은 신체적, 정신적 발달 및 사회성의 발달 등 성숙한 개인의 완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청소년을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시키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재미요인의 팀 분위기, 유능성 지각, 연습과 혜택과 인지적, 행위적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새롭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체육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강혜미(2004). 중학교 체육특기 적성 교육활동의 실태조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부(1999). 주요업무보고. 대통령 보고자료.
교육부(2006). 2006 방과 후 학교 운영 계획. 서울 : 교육부.
곽호근(2007). 생활체육 참여자의 여가만족과 자기효능감 및 사회적응의 관계. 인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권성호(2008). 운동몰입의 구성개념과 척도개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권이종 외(1998). 청소년 교육론. 서울: 양서원.
권혁범(1999). 초등학교 과외자율체육활동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대근, 이성학(2010). 중년 여성의 휘트니스 클럽 회원들의 몰입 경험이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21(4), 71-90.
김동건, 조민행(2002). 청소년의 방과후 스포츠 프로그램 참여와 재미요인. 한국체육학회지, 41(2), 311-319.
김두환(2009). 초등학생의 농구 운동기능이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민주(2010). 초등학교 무용 특기 적성 교육 참여와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병준(1999). 청소년 운동선수들의 재미 및 스트레스 요
*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중학교 체육 특기 적성 교육활동 참여자의 재미요인과 운동몰입,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