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드라마에 나타난 30대 미혼여성 재현방식

*보*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5.20
최종 저작일
2008.10
3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논문은 텔레비전 드라마의 주된 시청층이 여성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여성의 사회화과정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텔레비전 드라마가 우리사회 여성의 위상과 지위, 생활문화와 가치관의 변화를 사실적으로 반영하여 바람직한 역할모델을 제시하고 있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 연구는 TV드라마의 영향력과 현실을 반영, 재창조, 왜곡하는 이중적인 역할에 주목하여, 드라마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30대 여성의 이미지재현방식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30대 미혼여성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드라마인 ‘달콤한 나의 도시’를 중심으로 그들의 성, 사랑, 일과 관련하여 이를 드라마가 어떤 식으로 표현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이 드라마에 등장하는 30대 여성들은 기존의 아름다움과 젊음은 20대 여성에게만 제한했었던 드라마 공식을 깨고 30대 미혼여성들도 자신의 외모를 가꾸고 젊음을 가지고 있는 여성으로 표현되었고, 자신의 직업의식을 가지고 공적영역에 참여하며, 성적인 욕망을 드러내는 여성으로 그려졌다. 이는 기존의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남성주도적인 여성의 일과 사랑이 드라마를 통해 재현된다는 기존의 연구와 달라진 결과를 보임으로써 드라마 속 30대 여성의 이미지가 진취적, 능동적, 주체적으로 변하고 있고 이는 30대 미혼여성을 바라보는 사회의 인식과 이데올로기도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다는 증거가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목차

Ⅰ.서론: 문제제기

Ⅱ.이론적 배경
1.TV 드라마의 사회적 의미
2.사회변화에 따른 여성상의 변화
3.TV드라마 속 여성상
1)전문직 여성
2)30대 이상의 미혼녀
3)연상녀, 연하남 커플
4)이혼녀, 미혼모

Ⅲ. 연구 설계
1.연구 대상
2.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Ⅳ.분석결과 :‘달콤한 나의 도시’에 재현된 30대 여성상
1.드라마의 기본적인 내용
2.서사적 특성
1)주인공의 시선
2)애니메이션으로 전환
3)내레이션 기법
4)열린 결말
3.주요등장인물 분석
1)30대 여성의 인구학적 특성
2)30대 여성의 성격 및 가치관
3)30대 여성의 직업 코드
4.30대 여성의 생활 코드
1)생활공간
2) 패션스타일
Ⅴ. 연구결과 및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문제 제기


인터넷의 급격한 발달로 TV가 도태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텔레비전은 우리에게 아직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매체이다. 텔레비전 방송은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의 역할은 물론 사물을 지각하고 인식하는 방법에서 가치판단에 이르기까지 사회구성원들인 수용자에게 영향을 끼치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주요 기관이다. 물론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우리의 일상생활을 반영하고 거꾸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텔레비전 방송 역시 이들 환경적 요인의 하나에 불과하지만 이것이 관심이 초점이 되고 있는 것은 텔레비전 미디어가 갖고 있는 영향력의 상대적 비중 때문이라 하겠다. 그 중에서도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영향력이 크다고 볼 수 있는 드라마는 현실을 재구성하는 차원을 넘어 현실 세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마치 현실인 것처럼 각색, 재현함으로써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텔레비전 드라마는 현실의 한 단면을 재생할 수 있고 사회 구성원들의 욕망을 반영할 수도 있다. 또한 사회 구성원들이 자신이 속한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을 반영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1. 기본자료
손혜진 극본, SBS금요드라마 달콤한 나의 도시 극본.
박흥식 연출, SBS금요드라마 달콤한 나의 도시 영상물.
<달콤한 나의 도시>홈페이지 http://tv.sbs.co.kr/sweetseoul/
2.단행본, 연구논문
강현두, 이강수, 「한국의 사회와 문화”:한국텔레비전 드라마의 가치관」,
한국정신문화연구원,1980.PP189-260
김주영, 「시트콤 올드미스다이어리에 대한 장르적 접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5
김민, 「정치드라마의 허와 실, 방송과 시청자(1996년 1월호), p23
김민정, 「사이버여성문화로서 팬픽연구-환타지와 성정체성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02
김승현, 한진만 , 『한국사회와 텔레비전드라마』,서울한울아카데미,2001, P57
노수연, 「멜로 드라마에서 재현된 여성성의 변화와 그 문화정치적 함의 」,동국대학교 연극 영화학과 대학원,2003
모현주, 「화려한 싱글과 된장녀」,사회연구사, 사회연구 통권 15호(2008년1호),P.47
박길순, 이수인, 「영상매체에 나타난 복식의 의미작용에 관한 기호학적 접근-TV드라마 『애인』을 중심으로」,(복식문화역구6(4),1998),P668
박지훈, 『영화제작매스터북』, 책과길,2004,P375
박혜진 , 「TV드라마 속에 나타난 여성의 직업관에 관한 연구」,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2001
이하경, 「TV드라마의 형식미학 고찰 : <내 이름은 김삼순>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2007
정여울, 『아가씨, 대중문화의 숲에서 희망을 보다』, 강, 2006, P246
정진선, 「30대 미혼여성의 라이프스타일과 결혼에 대한 태도」,이화여대대학원, 2007
주창윤, 「텔레비전드라마의 미학적 성격」,한국극예술학회(한국극예술연구 제23집), 2006
최창섭, 『방송총론』,서울법문사,1991,p198
홍석경, 『애인: TV 드라마 문화 그리고 사회』,한나래,1997,p52
3.인터넷 자료
강은영, “드라마속 연하남과 로맨스 `이젠 대세다!` ”,스포츠한국, 2008년 5월15일
김선주, “브라운 안 화려함…밖에선 ‘삶과의 전쟁’”,우먼타임즈,2007년9월8일.
디지털 뉴스부, "달콤한 나의 도시 최강희 패션 뜬다.",아이비타임즈. 2008년 7월 25일
배국남, "이혼녀· 미혼모 없으면 드라마 안된다?" ,마이데일리,2006년 7월 8일
정현목, ‘내가 누나로만 보이니, 토이보이 신드롬’, 중앙일보, 2006년2월6일
*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드라마에 나타난 30대 미혼여성 재현방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