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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바로 알기 4학년) 유럽 바로 알기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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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3.03
최종 저작일
20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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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문화교양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유럽바로알기 자료 5건
공통
『유럽 바로 알기』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되, 다음의 지시 사항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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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럽 바로 알기 4학년) 유럽 바로 알기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 교과목의 성격
1) 시대를 보는 관점
2) 상호의존성 심화
3) 세계사를 바라보는 시각
4) 유럽중심주의적 역사 서술에 대한 비판
5) 서구중심성 극복
6) 국민국가의 정체성
7) 다문화사회의 패러다임

2. 이 교과목의 바람직한 학습 방향
1) 민족주의의 의미 탐색
2) 다양한 역사 관점
3) 근대적 진보관념
4) 문화, 국가, 지역 간의 상호작용과 교류 과정에 관심
5) 이론적ㆍ실천적 차원에서 다시 정립

3. 이 교과목의 바람직한 학습 방법
1) 유럽 중심주의를 뛰어넘기 위한 방법론
2) 통합적 역사교육 방법론
3) 지구적 관점 조망
4) 비판적 역사읽기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세계화는 우리 개개인의 삶에 있어서 커다란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하나이다. 세계의 상호의존성(相互依存性)이 심화되었고, 역사와 문화가 다른 세계 여러 국가들과 지역들이 하나의 생활권으로 합쳐졌다. 이로 인하여 개인의 활동과 인식의 범위는 점차 넓어지고 있다. 그러나 세계화에 의한 상호의존성 심화와 상호교류의 진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민족, 인종, 종교, 계급 간의 갈등과 대립은 심화되고 있고, 국가, 민족 그리고 종교의 측면에서 상대를 부정하는 그릇된 인식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존중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며 이러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다른 지역과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세계사 교육이 중요한 것은 이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럽 바로 알기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이 교과목의 성격

1) 시대를 보는 관점
어떤 시대이든 그 시대에 일어났던 사건 및 현상들을 알기에 앞서 가장 먼저 이해해야 할 것이 바로 그 시대가 가지고 있는 성격과 그 시대를 보는 관점일 것이다. 세부적인 사항을 이해하기 위해 총체적인 안목이 필요하듯 어떤 역사적 사건을 그 시대에서 떼어놓고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대 말과 중세 초라는 독특한 시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그 시대가 가지고 있는 성격과 그 시대를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2) 상호의존성 심화
세계화 시대에서 다른 나라의 문화와 역사를 알아야 하는 것은 자국의 역사교육 만큼 중요한 일이라고 하겠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세계화는 더 이상 멀게만 느껴지거나 생소하지 않다. 중국산 제품이 아닌 물건을 찾아보기 어렵고 커피는 일상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있으며 세계 경제에 우리나라 주식 시장이 흔들리고, TV나 길거리에서 외국인을 보는 것이 흔한 세상이 되었다. 이렇듯 우리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범주가 지구 단위로 확장되었다. 그러면서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여러 문제는 세계의 여러 문제들과 직결되어 함께 해결해야만 하는 경우가 늘어나 세계적으로 상호의존성이 심화되었다. 이런 추세에 발맞추어 교육계에서도 세계에 대한 인식의 확장이 요구되었고, 세계사 교육에 대한당위성 및 역할 확대에 대한 논의도 이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최상훈 외,『세계사』,㈜교학사,2014.
강철구 & 안병직(2011). 서양사학과 유럽중심주의, 용의 숲.
강철구,『서양사학과 유럽중심주의』, 용의 숲, 2011.
김종현,『영국 산업혁명의 재조명』,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박혜정,「하나의 세계, 근대, 그리고 민족,『이화사학연구』, 2012.
이세희,「프랑스혁명의 연구사」,『프랑스혁명사연구』, 부산대학교 출판부, 2004.
강성호(2009). 근대자본주의 세계체제와 유럽, 유럽중심주의를 넘어 세계사들로, 푸른역사.
김미경(2010). 세계화ㆍ세방화ㆍ다문화-아래로부터의 세계화를 위한 제언, 인문연구.
임상우,「동아시아의 유럽 중심적 역사관의 극복」, 조지형, 김용우 엮음,『지구사의 도전:어떻게 유럽중심주의를 넘어설 것인가.』, 2010.
강선주, 세계사교육의 ‘위기’와 ‘문제’: 역사적 조망 ,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사회과교육』,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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