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과예술행정) 교재 1장 9쪽에 보면 “지금의 대중은 획일적이고 수동적이라고 판단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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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문화교양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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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예술경영과예술행정 | 자료 | 10건 |
공통 |
교재 1장 9쪽에 보면 “지금의 대중은 획일적이고 수동적이라고 판단하기 어렵다. 오히려 사회변혁의 주체가 되기도 하며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 내는 사례가 이미 많이 존재하기 때문이다”라는 서술이 나옵니...
교재 1장 9쪽에 보면 “지금의 대중은 획일적이고 수동적이라고 판단하기 어렵다. 오히려 사회변혁의 주체가 되기도 하며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 내는 사례가 이미 많이 존재하기 때문이다”라는 서술이 나옵니다. 이 문장에 나오는, 대중이 사회변혁의 주체가 된 사례 또는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 낸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대중이 지향한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추구해 갔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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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예술경영과예술행정<과제명> 교재 1장 9쪽에 보면 “지금의 대중은 획일적이고 수동적이라고 판단하기 어렵다. 오히려 사회변혁의 주체가 되기도 하며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 내는 사례가 이미 많이 존재하기 때문이다”라는 서술이 나옵니다. 이 문장에 나오는, 대중이 사회변혁의 주체가 된 사례 또는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 낸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대중이 지향한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추구해 갔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한국의 대중예술
2. 대중예술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코로나로 인한 팬데믹으로 사람들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타인과의 접촉이 줄어들면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졌다. 그러면서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영상미디어에 더 많은 시간 노출이 되고 넷플릭스를 비롯한 다양한 OTT서비스들이 등장하여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미디어 빅뱅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런 흐름에 맞물려 한국의 대중문화예술도 전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예술경영과 예술행정 수업 레포트에서는 한국의 대중예술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팬데믹 시기에 전세계의 대중들은 대중예술에 어떤 식으로 참여하는지 넷플릭스 시리즈인 <오징어게임>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한국의 대중예술
대중예술은 인간이 세계와 만나 경험하고 욕구하며 욕망함으로써 생겨 난, 인간과 세계에 대한 생각과 느낌과 세상을 받아들이는 태도 동을 작품 을 통해 드러내는 것이다. 단 이러한 세계전유의 내용과 방식에서, 다소 상식적으로 상투화되어 나타나는 표면적이고 의도적인 측면보다 의도적이지 않은 측면이 더 중요하다는 점이 차이일 수 있다. 말하자면 대중예술에서 는, 인간과 세계에 대한 작가의 의도된 인식이 매우 상식적인 수준이다. 때때로 상투적이고, 심지어 이면적 주제와 배치되는, 혹은 진정성이 결여된 표면적 주제의식을 지니는 작품 또한 흔하다.
참고 자료
김인정. (2010). 특집 : 대중문화와 창조성 ; 대중예술 연구, 경향과 방법의 탐색. 안과밖, 28(0), 64-90.송시형, 2022, 넷플릭스 드라마 을 통해 본 한국 대중문화의 질적 변화, 한국융합인문학회, pp.117-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