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
- 최초 등록일
- 2023.01.13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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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2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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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30점)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 더보기
(30점)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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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네 멋대로 해라 영화사적 의미
2. 네 멋대로 해라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
3. 출처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네 멋대로 해라 영화사적 의미
영화는 “네 멋대로 해라”를 선택했다. 장 뤽 고다르의 “네 멋대로 해라”(1959)는 현대 영화언어를 시작을 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1960~70년대를 통틀어서 미학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세계 영화 흐름에 제일 많은 영향을 끼친 감독으로 이야기가 되고 있다. 네 멋대로 해라는 장 뤽 고다르의 영화미학이 집약되어 있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29세의 장 뤽 고다르는 갓 신문사를 그만 두고 4,500만 프랑이라는 저예산으로 영화 네 멋대로 해라를 만들게 되었다. 영화 줄거리는 그저 그렇다. 그는 당시 신문 사회면의 한 사건을 토대로 영화에 차용을 하였다. 영화는 대부분 파리의 분주한 대로상에서 핸드헬드로 촬영이 되었다. 거리의 부산스러운 분위기가 스크린에 그대로 전달이 되며 등장인물들의 대화도 마치 소음처럼 들리게 된다. 더군다나 영화가 너무 길다고 여긴 고다르가 각각 시퀀스 중에 몇몇 장면들을 삭제를 해서 영화는 더 혼란스럽고 산만하게 느껴진다. 마치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처럼 느껴진다. 네 멋대로 해라에서 미셸 푸가드는 험프리 보가트를 선망하는 좀도둑이다.
참고 자료
‘영화’로운 나날] ‘네 멋대로 해라: 장 뤽 고다르’』, 권구현, e대한경제, 2020.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