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
- 최초 등록일
- 2023.01.11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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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2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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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30점)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 더보기
(30점)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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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네 멋대로 해라’의 영화사적 의미
2) ‘네 멋대로 해라’의 평가와 분석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서론
1950년대 후반에 프랑스에서 시작된 영화 운동인 누벨바그는 ‘새로운 물결(New Wave)’이라는 뜻이다. 쓰러져가던 프랑스 영화 산업에 새로운 물결을 일으킨 이 현대 영화 운동은 장 뤽 고다르(Jean-Luc Godard), 프랑수아 트뤼포(François Truffaut), 클로드 샤브롤(Claude Chabrol) 등의 감독들에 의해 대담하고도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했다.
누벨바그를 대표하는 감독들은 공통으로 비전통적인 방식을 채택하고 맹랑한 인물을 내세운다. 가볍고 작은 촬영 장비를 사용하여 사실적인 화면을 만들고, 그동안 꺼려왔던 야외 촬영을 즐긴다. 또한, 주체적인 인간을 강조한다.
누벨바그 감독 중에서도 현대 영화의 서막을 알렸다 해도 과언이 아닌 감독, 장 뤽 고다르. 고다르는 첫 장편영화 ‘네 멋대로 해라’에서 이전까지 답습한 촬영 기법, 편집 방법 등에 정면으로 맞섰다. 이전의 방식을 거부하고 금기시되었던 방식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며 혁신을 이루었다. 특히 장면이 서로 유기적으로 이어지는 연속성이 필수였던 기존 영화의 편집 방식을 뒤집어 관객과 스크린 속의 이미지를 분리했다. 스크린 속 이미지에 자신을 투영해왔던 관객들에게, 이것은 생산된 이미지와 이야기이며 현실처럼 느끼는 감상에 대해 재고찰하도록 유도한다. 보이는 이미지와 이야기를 그저 받아들여야ㅍ했던 관객들이 더 적극적으로 사유하고 비판할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제안하고 문제의식을 느낄 수 있게끔 이끈다.
2. 본론
1) ‘네 멋대로 해라’의 영화사적 의미
프랑수아 트뤼포가 말한 ‘영화는 고다르 이전과 이후로 존재한다’의 바로 그 ‘장 뤽 고다르’. 고다르가 미국의 갱 영화에 존경하는 마음을 담은 영화 ‘네 멋대로 해라’ (A Bout de Souffle, 1960)는 고전영화의 시대에 대한 마지막을 선고하고 새로운 현대 영화 시대의 개막을 알린 작품이다.
참고 자료
장 뤽 고다르 메타시네마의 이데올로기 연구 = The Study of Ideology in Jean-Luc Godard's Metacinema, 백걸, 청주 : 청주대학교 대학원, 2020
사유 이미지를 향한 고다르 영화의 이미지 기능, 김건, 김종혁, 김찬영, 한국프랑스학논집, 2017, vol.97, pp. 297-320 (24 pages)
세계영화작품사전 : 사랑에 관한 영화 & 멜로드라마, 강소원 외, 씨네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