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7.16
- 최종 저작일
- 2022.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4,750원
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과목명 |
교육공학 |
자료 |
35건
|
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 더보기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총 30점)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접기
|
목차
1. 서론
2. 본론
(1) 교육공학의 테크놀로지에 관한 연구
(2) 데일과 브루너의 이론
(3) 커뮤니케이션 이론
(4) 교수체제설계의 특징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이라는 단어와 ‘공학’이라는 단어는 각각 따져보았을 때, 낯설지 않은 단어들이지만 ‘교육공학’이라고 했을 때는 낯설게 느껴질 수 있다. 이러한 교육공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그 적용 방안을 얘기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교육공학의 테크놀로지에 관한 연구
국내의 교육공학에 대한 연구는 국내 사회의 독특한 역사적‧사회적 상황을 반영하여 특정한 연구 영역으로 집중된다. 그 중 테크놀로지에 관한 연구는 시대적으로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컴퓨터 기반 멀티미디어수업에서 웹기반 학습, 이러닝, 소셜미디어러닝, 스마트러닝, 지능적 첨단 학습으로 구분된다. 초기에는 단순히 컴퓨터를 활용한 연구에서 더 나아가 네트워크를 통한 연구로 발전하였으며, 2008년에는 스마트폰의 출시 및 발전과 더불어 관련 기술이 발전하게 되면서 모바일 러닝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모바일 러닝과 동시에 2015년까지는 이러닝과 웹기반 학습이 지속되면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여기서 이러닝(e-Learning)이란, 인터넷 같은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 방법을 말한다.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다양한 단말기들을 통해 시간적‧공간적의 장애물에 구애받지 않고 학생이 원하는 시간대와 원하는 장소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교육공학의 테크놀로지에 관한 연구는 시대의 기술적 발달에 따라 함께 발전하여 나간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