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중간과제물, 교재 1~4장 주제 선정하여 핵심내용 요약 정리, 적용 제안
berly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교육공학 | 자료 | 35건 |
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총 30점)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소개글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총 30점)-1점 감점 거의 만점과제물입니다:)
목차
1. 교육공학 영역 개발에 관한 적용방안2. 한국교육 공학의 도약기(1990년 후반~현재)에 관한 적용방안
3.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적용방안
4. 교수체계설계의 적용방안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994년 실즈와 리치는 교육공학의 하위영역 다섯 가지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를 구분하고, 각 영역의 하위 주제가 구분된다고 하였다. 그 중 개발은 다양한 방법과 기술을 활용하여 설계와 관련된 결과를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교육용 자료나 교육프로그램을 실제적으로 제작하는 영역이다.개발 영역에는 인쇄, 시청각, 컴퓨터기반, 통합기술이 있으며, 첫 번째, 인쇄기술은 문자, 그림 등의 책의 형태의 교재나 유인물 등을 의미하며, 교육공학 초기에서 지금까지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학습과정의 효과적 안내를 위한 인쇄 자료 개발은 폰트 형태와 크기, 색깔 등의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친다.
두 번째로 시청각기술은 시각과 청각 메시지의 제시를 위한 시청각매체, 필름, 슬라이드, 텔레비전, 비디오 등을 활용하는 자료를 개발하며, 세 번째, 컴퓨터 기술은 통합기술과 함께 현매와 미래 교육공학에 중심 영역으로 교육공학의 관심 증대는 컴퓨터 정보통신기술(ICT)의 통합 또는 융합 관련 기술 발달과 관련이 있다. 인터넷 확산과 더불어 웹기반 수업, 이러닝 개발, 유러닝, 엠러닝 등 각종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학습환경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교육 상황에 처하면서 유아 대상의 원격교육의 도입이 필요성이 제시되고, 다양한 유아교육현장에서 원격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 유아 중심의 놀이와 관련된 교육과정으로 자율성이 존중되어야하나 원격교육은 교사의 일방적 선택으로 주제를 나열, 제시하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우려가 있다.
참고 자료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 공저(2021),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장~4장전용오 외2명(2020).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전인옥, 이경옥 공저(2019),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U-KNOU.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1강~4강
2021년 미래형시범(연구)유치원운영결과보고서/동화초등학교병설유치원,미래형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위한 OK놀이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