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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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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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교육공학 | 자료 | 35건 |
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총 30점)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목차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제4장 교수체제설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공학은 기계 혹은 컴퓨터와 같은 도구를 교육에서 사용하는 방식을 다룬 학문을 말한다. “교육”과 “공학”이란 단어가 우리에게 각각 친숙한 용어이지만 이것이 함께 사용되었을 때 그 의미나 개념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교육공학은 기계나 컴퓨터와 같은 공학적 도구가 교육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생각해볼 수 있다. 이는 1970년대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교육을 연구하며 시작되었다. 이러한 매체를 전체 수업의 한 요소로 설계하여 시청각 교육이 시작되었다.교육공학은 기존의 전통적이 교육에서 벗어나 기술, 기예가 합쳐져서 보다 체계적인 접근을 우선시 한다.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를 연구한다. 이를 통해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다양화하고 지식을 체계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다.
교육공학에서 중요한 영역인 설계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설계가 중점이다. 지각, 기억에 관한 인지과정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그림, 문자, 애니메이션 등의 멀티미디어 자료를 어떻게 활용하여 학습자에게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가이다.
개발은 설계를 구현하는 과정으로 이해를 바탕으로 개발 과정을 안내하는 지식을 말한다. 이는 인쇄, 시청각, 컴퓨터기반 기술 등으로 구분했다. 인쇄는 교육의 초기 형태이면서 지금까지 기초되는 기술이다. 시청각 기술은 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활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슬라이드 필름, 카세트, 비디오 등이 있다. 컴퓨터기반 기술은 정보통신(ICT)기술 등을 활용하여 퇴근 교육방법으로 가장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활용은 다양한 교수 매체 자료들 중에서 최적의 것을 선정하고 교육할 것인지를 고민하며 출발하였다. 매체의 활용은 다양한 자료들 중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기위한 자료의 선정에서 출발한다. 이때에 여러 모형을 통해 학습자에게 효과가 있을 매체를 판단하기 위한 각종 표준과 기준을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