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애니메이션VR의이해 ) 교재 2장 게임콘텐츠의 이해 중에는 게임의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8가지 항목으로 제시하고 있다. 참여자 목표 설정(스토리, 캐릭터, 사운드) 절차 규칙 충돌 혹은 갈등 도전 기술과 재료
- 최초 등록일
- 2022.07.08
- 최종 저작일
- 2022.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300원4,085원
과제정보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생활체육지도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게임애니메이션VR의이해 |
자료 |
10건
|
공통 |
교재 2장 ‘게임콘텐츠의 이해’ 중에는 게임의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8가지 항목으로 제시하고 있다.
① 참여자 ② 목표 ③ 설정(스토리, 캐릭터, 사운드) ④ 절차 ⑤ 규칙 ⑥ 충돌 혹은 갈등 ⑦ 도전 ⑧ 기술과 재료
이를 바탕으로 2021~2... 더보기
교재 2장 ‘게임콘텐츠의 이해’ 중에는 게임의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8가지 항목으로 제시하고 있다.
① 참여자 ② 목표 ③ 설정(스토리, 캐릭터, 사운드) ④ 절차 ⑤ 규칙 ⑥ 충돌 혹은 갈등 ⑦ 도전 ⑧ 기술과 재료
이를 바탕으로 2021~2022년에 출시되거나 업데이트된 PC, 온라인, 콘솔 또는 모바일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하여 위에서 제시한 각각의 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시오. (30점) 접기
|
소개글
"게임애니메이션VR의이해 ) 교재 2장 게임콘텐츠의 이해 중에는 게임의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8가지 항목으로 제시하고 있다. 참여자 목표 설정(스토리, 캐릭터, 사운드) 절차 규칙 충돌 혹은 갈등 도전 기술과 재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게임 선정
2) 게임 분석
(1) 참여자
(2) 목표
(3) 설정
(4) 절차
(5) 규칙
(6) 충돌 혹은 갈등
(7) 도전
(8) 기술과 재료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과거 높은 기술력이 필요했었던 게임 개발 시스템과 한정적인 수요자 및 게임 공급체계의 한계 등이 존재했던 게임산업은 최근 게임 엔진 기술의 발전과 플랫폼의 다양화, 게임에 대한 인식 변화 및 미디어채널에 대한 수요 증대 등으로 큰 발전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현재 게임산업은 어떤 게임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에 대한 ‘게임기획’과 ‘콘텐츠’가 중요해졌는데, 게임 기획력을 높이는 방법 가운데 한 가지가 바로 게임에 대한 분석이다.
게임콘텐츠를 구성하는 요소와 그에 따른 분석에 대해서는 다양한 관점이 존재한다. 목표·장애물·규칙·결과로 콘텐츠를 구성하는 관점, 그리고 규칙·동기·보상으로 콘텐츠 구성을 바라보는 관점, 마지막으로 게임의 구성요소를 더 많이 세분화하여 참여자, 목표, 설정(스토리, 캐릭터, 사운드), 절차(플레이 방법), 규칙, 충돌과 갈등, 도전, 기술과 재료 등의 8가지 항목으로 구분해 분석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본 고에서는 2021년에서 2022년 사이에 출시되거나 업데이트된 PC와 온라인 및 콘솔 또는 모바일 게임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선정된 게임을 참여자, 목표, 설정, 절차, 규칙, 충돌과 갈등, 도전, 기술과 재료라는 8가지 콘텐츠 구성요소를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2. 본론
게임은 제공되는 플랫폼과 장르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분류되고 있고 여러 관점의 혼재로 그 분류가 애매한 경우가 많지만, 일반적으로 아케이드 게임, 어드벤처 게임, 스포츠 게임, MMORPG, 시뮬레이션 게임, 롤플레잉 게임, 퍼즐 게임, MOBA(AOS), 액션 게임으로 분류되고 있다.
1) 게임 선정
AOS 게임은 RPG에 RTS가 결합 된 형태로 플레이어가 한 캐릭터를 선정하여 정해진 맵 안에서 스킬과 레벨을 올리고 아이템을 갖추어 상대방 진영을 파괴하는 실시간 공성 게임 장르이다.
참고 자료
김재범, 권용준, 「게임 메카닉 분류 및 해석 기반 게임분석방법에 관한 기초 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1(4), 73-83, 2021.
포켓몬 유나이트, 에오스섬과 등장인물,
https://www.pokemonkorea.co.kr/pokemon-un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