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애니메이션,VR의 이해 ) 게임콘텐츠의 이해 중에는 게임의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8가지 항목으로 제시하고 있다. 참여자 목표 설정(스토리, 캐릭터, 사운드) 절차 규칙 충돌 혹은 갈등 도전 기술과 재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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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생활체육지도과 | 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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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게임애니메이션VR의이해 | 자료 | 10건 |
공통 |
교재 2장 ‘게임콘텐츠의 이해’ 중에는 게임의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8가지 항목으로 제시하고 있다.
① 참여자 ② 목표 ③ 설정(스토리, 캐릭터, 사운드) ④ 절차 ⑤ 규칙 ⑥ 충돌 혹은 갈등 ⑦ 도전 ⑧ 기술과 재료 이를 바탕으로 2021~2...
교재 2장 ‘게임콘텐츠의 이해’ 중에는 게임의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8가지 항목으로 제시하고 있다.
① 참여자 ② 목표 ③ 설정(스토리, 캐릭터, 사운드) ④ 절차 ⑤ 규칙 ⑥ 충돌 혹은 갈등 ⑦ 도전 ⑧ 기술과 재료 이를 바탕으로 2021~2022년에 출시되거나 업데이트된 PC, 온라인, 콘솔 또는 모바일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하여 위에서 제시한 각각의 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시오. (30점) |
소개글
"게임,애니메이션,VR의 이해 ) 게임콘텐츠의 이해 중에는 게임의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8가지 항목으로 제시하고 있다. 참여자 목표 설정(스토리, 캐릭터, 사운드) 절차 규칙 충돌 혹은 갈등 도전 기술과 재료 (2)"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서론2. 본론
1) 게임선정
2) 참여자, 목표
3) 설정, 절차, 규칙
4) 도전, 기술과 재료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 게임 산업은 2010년 이후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작년 한국 게임시장 규모는 17조 93억 원으로, 한국 전체 무역 흑자 중 16%에 달하는 규모에 달한다. 온라인 게임을 일반 스포츠와 같이 경쟁하는 e스포츠 영역에서도 ‘e스포츠 종주국’이라 불릴 정도로 세계적 위상을 떨치며 활약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한국 게임 산업에 대한 관심은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등 한국 게임업계의 실제적인 경제적 이윤으로 이어졌고, 서비스 산업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커졌다.사실 ‘게임’은 단순히 PC게임, 모바일게임에 국한되지 않는다. 바둑, 장기, 보드게임에서부터 간단한 가위바위보까지 게임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최근 유행했던 ‘방 탈출’ 카페도 특정 규칙에 따라 문제를 풀고 방을 탈출하는 게임의 일종이다. 우리 생활 속에서도 게임 요소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 ‘골대 쓰레기통’을 예로 들 수 있다. 쓰레기통이 있어도 주변에 쓰레기가 쌓이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발명된 제품으로, 행인들이 게임 참여자가 되어 쓰레기통에 쓰레기를 골인하는 행위를 승리로 보고 쓰레기를 통에 넣는 행위로 게임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일상생활 속에 게임 요소가 녹아드는 것을 ‘게이미피케이션’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와 같이 간단한 게임에서부터 복잡한 게임까지, ‘게임’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요소들이 있다. 게임 요소들을 구분하는 방법도 다양한데, 먼저 목표, 장애물, 규칙, 결과로 구분할 수 있다. 참여자들은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규칙에 따라 게임에 임하는데, 특정 장애물로 인해 목표 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장애물 극복 여부,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게임 결과를 얻어낸다. 두 번째로는 규칙, 동기, 보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특정 규칙에 따라 게임에 임하면 일정 보상을 얻음으로써 게임 참여에 지속적으로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참여자, 목표, 설정, 절차, 규칙, 도전, 충돌 혹은 갈등, 기술과 재료로 구분되는 8가지 구성요소로 게임을 설명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https://www.kocca.kr/cop/bbs/view/B0000146/1843527.do?menuNo=201826
인디게임 '어몽어스'는 왜 핫할까, 문영수, 아이뉴스 24, 2020.09.19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oid=031&aid=0000558624&sid1=001
넌 운전학원 가니? 난 스크린연습장 간다, 이영관, 조선일보, 2021.12.06.
https://www.chosun.com/F2MEFIIUBBARFIJKZCCW3UMODM/
과도한 게임 규제, 산업 성장 발목 잡는다, 채성오, 한국일보, 2015.10.21.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74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