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22 정신건강과간호] 조현병 환자에게 사용하는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리스페리돈, 올란자핀, 쿠에티아핀, 아미설프라이드, 지프라시돈, 아리피프라졸, 팔리페리돈)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다음에 대해 서술하시오. 1)약리기전 및 효과, 적응증, 부작용에 대해 상세히 쓰시오. 2) 1)에 관한 약물간호의 구체적인 내용과 간호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3.22
최종 저작일
2022.03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간호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정신건강과간호 자료 24건
공통
조현병 환자에게 사용하는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리스페리돈, 올란자핀, 쿠에티아핀, 아미설프라이드, 지프라시돈, 아리피프라졸, 팔리페리돈)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다음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약리기전 및 효과, 적응증, 부작용...

더보기

소개글

2022년 1학기 방통대 과제물
정신건강과간호 3학년 공통형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6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인용한 부분은 본문 내용의 문장 끝에 [각주표기]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
이상입니다.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조현병에 대한 개요

2. 조현병 환자에게 사용하는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 (리스페리돈 선정)
1) 약리기전 및 효과
2) 적응증
3) 부작용

3. 리스페리돈에 관한 약물간호의 구체적인 내용과 간호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1) 약물간호의 구체적인 내용
2) 간호사의 역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조현병은 정신증에 속하는 대표적인 장애로서 현실 검증력이 손상되어 비현실적인 지각과 비논리적인 사고, 혼란스러운 심리상태로 나타난다. 인지, 정동, 행동 그 외 대인관계를 포함하는 사회활동 등 다양한 정신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주요 정신병으로 병의 임상 경과와 예후 등이 매우 다양하다는 특성이 있다. 이로 인해 일상생활의 적응에 필요한 여러 사회적 기능들이 현저하게 저하되어 한 개인의 삶의 전 영역에 걸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한다. 이러한 조현병에 대한 치료는 초기에는 현상학적 측면의 관찰과 이해가 중심이었으나, 항정신병 약물의 개발로 인하여 병태 생리에 대한 이해와 약물치료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최근에 개발된 최신 항정신병 약물이라고 할 수 있는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에는 리스페리돈, 올란자핀, 쿠에티아핀, 아미설프라이드, 지프라시돈, 아리피프라졸, 팔리페리돈 등이 있다. 이 중에서 본인은 리스페리돈을 선정하여 주어진 과제물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조현병에 대한 개요
조현병은 신경전달 물질이론, 발달학적 이론, 바이러스 감염 이론, 면역학적 이론, 스트레스 이론 등의 다양한 학설들이 있으나 아직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그중에서도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가설이 가장 지배적이다. 그러므로 생물학적 혹은 심리사회적 취약성을 가진 개인이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정신 질환을 유발한다는 스트레스-취약성 이론과 뇌의 기능적, 구조적 이상들의 증거들에 초점을 두고 조현병을 뇌의 질환이라고 하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조현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체적인 임상적 특징은 사고장애, 지각장애, 감정의 장애, 충동 조절, 의욕 및 행동의 장애, 인지기능의 장애 등이 나타나는데 이는 크게 양성증상과 음성증상으로 나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준엽(2020), 우리나라 조현병 외래 환자에서의 Paliperidone 경구형 치료제와 장기지속형 치료제의 약물치료 중단위험 비교,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박영숙ㆍ장선주(2019), 정신건강과 간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
대한정신약물학회ㆍ대한조현병학회(2019), 한국형 조현병 약물치료 지침서.
이숙(2018), 정신건강간호학, 신광출판사.
박수진(2016), 조현병 환자의 항정신성 약물 부작용 경험, 경상대학교 대학원.
강지영(2013), 조현병 환자의 다중약물요법과 고용량 투여의 영향인자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김용식ㆍ안용민 외 1명 (2010), 리스페리돈 장기지속형 주사제 (임상사용의 실제),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남천우(2005), 만성 정신분열병 환자에서 리스페리돈과 클로자핀이 체중과 혈당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자료후기(2)

*호*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22 정신건강과간호] 조현병 환자에게 사용하는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리스페리돈, 올란자핀, 쿠에티아핀, 아미설프라이드, 지프라시돈, 아리피프라졸, 팔리페리돈)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다음에 대해 서술하시오. 1)약리기전 및 효과, 적응증, 부작용에 대해 상세히 쓰시오. 2) 1)에 관한 약물간호의 구체적인 내용과 간호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