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1.28
- 최종 저작일
- 20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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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1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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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 더보기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30점)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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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독일 표현주의와 뉴 저먼 시네마 사조
2. 영화 선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는 때로는 많은 것을 함축하여 보여준다. 특히 영화는 그것이 개봉될 당시의 시대상이나 감독의 메시지들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이 단순히 영상물로서의 의미가 아니라, 하나의 예술 양식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영화는 전통적인 영화가 가지고 있는 예술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산업과 결탁하여 많은 상업적인 영화를 배출해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상업영화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비판하고자 하는 시각들이 많이 나타났으며, 그 시각의 대표적인 사조가 뉴 저먼 시네마 사조라고 할 수 있다.
뉴 저먼 시네마 사조는 1960년대부터 70년대까지 독일에서 시작된 영화 사조로, 프랑스 누벨바그의 영향을 받은 26명의 신세대 감독들이 1962년의 오버하우젠 단편영화제에서 “아버지의 영화는 죽었다”라고 선언한 것으로 그 시작을 알리기도 했다. 이 오버하우젠 선언은 영화 산업의 관습으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했는데, 당시 신세데 감독들은 공통의 제작방식과 양식의 다양성을 추구하면서 영화가 나타낼 수 있는 예술로서의 다양성을 추구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영화의 사조에 대하여 직접 사례를 통해 제시해보고자 한다. 먼저 독일 표현주의와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에 해당하는 영화 한 편을 설정하여 그것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당시 영화 사조가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나름의 결론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이나라, “독일 표현주의”, 유럽 영화 운동, 최종접속일 21.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