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컴퓨터1 - 대중영화의이해 - 독일 표현주의나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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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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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13건 |
공통 |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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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컴퓨터1 - 대중영화의이해 - 독일 표현주의나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서론2. 본론
1) 영화사적 의미
2) 개인적 감상과 평가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독일 뉴 저먼 시네마는 이름에서 예상할 수 있듯 새로운 영화에 대한 시도를 의미한다. 1962년 제 8차 서독 단편영화제에 26명의 젊은 감독들은 기존의 낡은 영화에 대한 종식과 새로운 영화의 탄생을 선언하였고 이것이 뉴 저먼 시네마의 시작이 된다. 이들은 영화계에서 과거부터 지켜왔던 전통적인 기법 및 이야기 진행 방식들을 모구 거부했고, 새로운 것에 대한 실험 즉, 형식적인 영화적 기법들을 적극 활용하는 것에 힘을 아끼지 않았다. 기존에는 영화라는 것에 관객들이 자연스럽게 빠져들게 하기 위한 장치를 한 것에 반하여, 독일 뉴 저먼 시네마의 감독들은 오히려 영화는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이 아닌, 무언가를 전달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작품의 하나라는 것을 관객들에게 알리는 것을 의도적이고 적극적으로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그들은 현란한 화면구성과 색채, 뒤엉킨 플롯, 그리고 불안정하게 움직이는 카메라 기법 등을 사용하였다. 이는 영화를 보는 관객들에게 의도적으로 불편함을 제공함으로써 영화를 관람하면서 그 작품에 대해 계속 생각하게 만들기 위한 시도인 것이다.
이러한 독일 뉴 저먼 시네마를 시도한 감독 중 나는 ‘장 뤽 고다르’라는 감독에 눈길이 갔다. 그는 현대 영화언어의 발전에 가장 큰 공로를 남긴 감독이고, 고다르 이전과 고다르 이후라는 말이 생겨났을 만큼 고전적 영화와 현대적 영화 스타일을 결정짓는 영화적 경계를 넓히는 데 큰 공헌을 한 인물이기 때문이다. 그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은 첫 작품인 ‘네 멋대로 해라’이지만 ‘그녀에 대해 알고 싶은 두세 가지 것들’이라는 작품을 감상하기로 하였다. 현재도 역시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매춘이라는 주제를 담았고, 매춘에 대한 과거와 현재의 시각의 차이 혹은 공통점을 영화를 통해 간접적으로 체험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2. 본론
1) 영화사적 의미
이 영화는 1960년대 중반이라는 전후의 상황과 후기구조주의의 등장과 관련하여 서구 유럽에서 언어와 주체의 문제가 새로운 사회적 화두로 대두되던 시기에 시작되었으며, 이러한 사회적 문제의식을 담아내고자 했던 작품이다.
참고 자료
강경래. (2015). Arresting ‘Language,’ Dwelling in Reality: Reading Jean-Luc Godard's 2 or 3 Things I Know about Her. 씨네포럼, 20, 179-208.http://www.riss.kr/link?id=A103686279
씨네21. 영화사전. 장 뤽 고다르.
http://www.cine21.com/db/person/info/?person_id=1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