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 최초 등록일
- 2021.11.05
- 최종 저작일
- 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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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프만(E. Goffman)이 제시한 개념인 역할소원(role estranging)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역할소원의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5점)
2. 부적응적인 인간관계의 유형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시오. (5점)
3. 청소년의 긍정적 발달을 위해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 벌이 활용된 예를 각각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5점)
4. 해리스(T. A. Harris)의 삶의 자세에 따른 삶의 유형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고 자신은 그중 어떤 유형에 속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5점)
5. 조해리(Johari) 창문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고 개방영역을 넓히기 위해 필요한 노력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5점)
6. 교류분석에서 의사소통의 유형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고 각 유형에 대한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5점)
7. 갈등의 순기능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고 집단 내 갈등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는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5점)
8. 사회학습이론을 토대로, 공격행동의 원인을 상세히 설명하고 공격성 완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5점)
9. 스턴버그(R. J. Sternberg)가 제시한 사랑의 삼각형 이론 및 사랑의 유형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시오. (10점)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생은 한편의 연극이다. 고프만(E. Goffman)의 사회학적 가정은 여기서 시작한다. 고프만(E. Goffman)은 사람들이 살면서 한 가지 성격만을 고정되게 연기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각자의 모습이 바뀌며 이것은 각기 다른 상황에서 다른 역할을 연기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자면 목사인 이00이란 사람이 있다고 치자. 그는 지역사회에서 신망있는 인물로 존중받는 사람이다. 그런데 그의 실생활까지 존경할만한 사람일까? 그가 아내가 만든 반찬을 두고 반찬타박을 한다면, 또 여성신도의 민망한 옷차림에 이상한 상상을 했다면, 길거리에서 가래침을 뱉었다는 사실을 사람들이 알게 되면 그는 어떻게 될까? 고프만(E. Goffman) 우리가 친구를 대할 때 어른이나 스승님을 대할 때 각각 다른 사회적 가면을 쓰고 있다고 말한다. 역할소원은 역할 행위자가 특정 역할의 진정한 의미는 수용하지 않은 채 형식적, 의도적으로 외형적 역할만을 수행하는 현상으로. 고프먼의 용어로, 진정으로 행할 의사가 없으면서도 상황의 압박 때문에 일을 하는 척하는 행위를 말한다.
만약 이 가면들이 가차없이 벗겨져버린다면 남루하지만 진정한 자아가 무방비상태로 노출되면서 우리들의 내면은 상처를 입을 것이다. 고프만(E. Goffman)은 사람들이 사는 인생의 무대에서 배우처럼 무대 뒤의 숨겨진 공간을 필요로 한다고 말한다. 이 사적이고 비밀스러운 공간에서 남들 앞에서는 감히 하지 못했던 솔직하고 비루한 농담을 하면서 사회생활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지키기 위해 긴장했던 모습을 털어내 버리는 것이다. 고프만(E. Goffman)이 제시한 역할소원(role estranging)은 이러한 실생활에서 자신이 하고 있는 역할을 경멸하듯 내팽개치는 행위를 말한다. 즉 각각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방식대로 관객(타인) 자신을 정의해서 행동해주길 원한다.
참고 자료
인간관계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