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산책) 제2장과 제3장을 읽고 공자 사상의 기본이 되는 개념 ‘위기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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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중어중문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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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동양철학산책 | 자료 | 6건 |
공통 |
1. 제2장과 제3장을 읽고 공자 사상의 기본이 되는 개념 ‘위기지학(爲己之學)’, ‘인간다움[仁]’, 수기안인(修己安人)‘, ‘예(禮)’, ‘극기복례(克己復禮)’, ‘정명(正名)’, ‘덕(德)’의 핵심 요점을 A4 2매(쪽) 분량으로 요약하여, 충분히...
1. 제2장과 제3장을 읽고 공자 사상의 기본이 되는 개념 ‘위기지학(爲己之學)’, ‘인간다움[仁]’, 수기안인(修己安人)‘, ‘예(禮)’, ‘극기복례(克己復禮)’, ‘정명(正名)’, ‘덕(德)’의 핵심 요점을 A4 2매(쪽) 분량으로 요약하여, 충분히 자기글로 다듬어 서술하시오. 단, 교재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마시오.
2. 실학자들이 추구했던 ‘근대를 향한 꿈’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이었는지를, 교재 내용에 근거한 퇴계・율곡 등 조선 성리학자들의 한계와 비교하면서 A4 1매(쪽) 분량으로 서술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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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제2장과 제3장을 읽고 공자 사상의 기본이 되는 개념 ‘위기지학(爲己之學)’, ‘인간다움[仁]’, 수기안인(修己安人)‘, ‘예(禮)’, ‘극기복례(克己復禮)’, ‘정명(正名)’, ‘덕(德)’의 핵심 요점을 A4 2매(쪽) 분량으로 요약하여, 충분히 자기글로 다듬어 서술하시오. 단, 교재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마시오.2. 실학자들이 추구했던 ‘근대를 향한 꿈’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이었는지를, 교재 내용에 근거한 퇴계・율곡 등 조선 성리학자들의 한계와 비교하면서 A4 1매(쪽) 분량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1. 제2장과 제3장을 읽고 공자 사상의 기본이 되는 개념 ‘위기지학(爲己之學)’, ‘인간다움[仁]’, 수기안인(修己安人)‘, ‘예(禮)’, ‘극기복례(克己復禮)’, ‘정명(正名)’, ‘덕(德)’의 핵심 요점을 A4 2매(쪽) 분량으로 요약하여, 충분히 자기글로 다듬어 서술하시오. 단, 교재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마시오.2. 실학자들이 추구했던 ‘근대를 향한 꿈’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이었는지를, 교재 내용에 근거한 퇴계・율곡 등 조선 성리학자들의 한계와 비교하면서 A4 1매(쪽) 분량으로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1. 제2장과 제3장을 읽고 공자 사상의 기본이 되는 개념 ‘위기지학(爲己之學)’, ‘인간다움[仁]’, 수기안인(修己安人)‘, ‘예(禮)’, ‘극기복례(克己復禮)’, ‘정명(正名)’, ‘덕(德)’의 핵심 요점을 A4 2매(쪽) 분량으로 요약하여, 충분히 자기글로 다듬어 서술하시오. 단, 교재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마시오.공자의 삶은 위기지학과 연결되어있다. 공자는 자신의 삶에 대해서 어렸을 때 미천했기 때문에 비루한 일들에 많이 능하다 라고 언급했다고 한다. 공자는 이러한 삶 속에서 배움에 대한 열망을 늦추지 않았는데 이를 지우학 이라고 표현하여, 많은 사람들의 귀감이 되었다. 논어에서는 배우고 그때그때 익히니 기쁘지 않겠는가 라는 표현이 나온다. 이처럼 공자는 배우는 것에 대해서 순수한 기쁨과 희망을 가진 것이다.
이러한 사상을 바탕으로 공자는 배움에 대한 자신만의 가치관을 두었는데 그것이 바로 위기지학이다. 그 말은 공자가 생각했을 때 배움을 스스로를 위해서 해야지, 다른 목적을 위해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위기지학에 따르면 배움은 내적인 성장 그리고 인격을 완성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지, 어떠한 권력을 목표로 두고 하는 것이 아니다.
<중 략>
2. 실학자들이 추구했던 ‘근대를 향한 꿈’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이었는지를, 교재 내용에 근거한 퇴계・율곡 등 조선 성리학자들의 한계와 비교하면서 A4 1매(쪽) 분량으로 서술하시오.
실학의 학자들은 거의 실천적인 방식으로 학문을 주도했던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래서 양명학, 서학, 고증학 등 역사적인 사실들을 실질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개념들, 그리고 과학 등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졌다. 여기에는 북학론 등 필요하다면 외국의 개념을 받아들여야 한다 라는 개방적인 사상을 포함하는 의견들이 많았다.
그래서 실학은 교육 개혁에 대해서 많은 의견을 폈는데 국가의 교육체계를 확립하고 과거제를 개혁하자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