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 이해 )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어떻게(How), 왜(Why) 촬영했는지를 조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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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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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사진의이해 | 자료 | 29건 |
공통 |
1.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어떻게(How), 왜(Why) 촬영했는지’를 조사하시오. (15점)
2. 그리고 선정한 사진가의 작품과 관련해서 피사체, 카메라테크닉, 작가,...
1.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어떻게(How), 왜(Why) 촬영했는지’를 조사하시오. (15점)
2. 그리고 선정한 사진가의 작품과 관련해서 피사체, 카메라테크닉, 작가, 스토리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15점) <사진가 리스트> 나즐로 모홀리 나기(Laszlo Moholy Nagy) / 낸 골딘(Nan Goldin) / 다이안 아버스(Diane Arbus) / 도로시아 랭(Dorothea Lange) / 듀안 마이클(Duane Michals) / 로버트 카파(Robert Capa) / 로베르 드와노(Robert Doisneau) / 루이스 하인(Lewis W. Hine) / 마이너 화이트(Minor White) / 마틴 파(Martin Parr) / 만 레이(Man Ray) / 브라사이(Brassai) / 세바스치앙 살가두(Sebastiao Salgado) / 신디 셔먼(Cindy Sherman) / 아우구스트 잔더(August Sander) / 안드레아스 거스키(Andreas Gursky) / 알렉산더 로드첸코(Alexander Rodchenko) / 알프레드 스티글리츠(Alfred Stieglitz) / 앙드레 케르테츠(Andre Kertesz) / 어빙 펜(Irving Penn) / 에드워드 마이브리지(Eadweard Muybridge) / 에드워드 스타이켄(Edward Steichen) / 에드워드 웨스턴(Edward Weston) / 워커 에반스(Walker Evans) / 윌리엄 클라인(William Klein) / 유진 스미스(Eugene Smith) / 으젠 앗제(Eugene Atget) / 줄리아 마가렛 카메론(Julia Margaret Cameron) / 폴 스트랜드(Paul Strand) / 필립 할스먼(Philippe Halsman) |
목차
1. 서론2. 본론
1) 도로시아 랭의 사진 작업
2) 도로시아 랭의 사진 작업 비평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피곤에 지친 듯한 한 어머니가 세 명의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임시 천막에서 쉬고 있다. 1936년 3월 어느 날, 캘리포니아 니포모(Nipomo)에서 촬영된 도로시아 랭(Dorothea Lange)의 대표작 <이민자 어머니>는 오른손으로 뺨을 괴고 있는 이주 농민인 어머니 플로렌스 톰슨(Florence Owens Thompson)의 수척한 표정과 그의 양어깨와 무릎에 의지하고 있는 어린 아이들, 그리고 그러한 상황과 상반되어 보이는 강한 눈빛의 대비를 담아 대공황 속 농민의 삶을 가장 상징적으로 담아낸 대공황의 대표적 이미지가 되었다.
나는 랭의 작품에서 피사체의 표정이 주는 깊은 의미와 동시에 그에게 기대고 있는 자녀들에게서 느낄 수 있는 가족 간의 끈끈한 애정을 강렬하게 느꼈다. <이민자 어머니> 연작은 톰슨의 표정만큼이나 대공황과 뉴딜 당시의 사회상과 복잡한 관계를 맺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 연작의 배경과 작품이 사용된 의도와 맥락이 해당 작품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 그리고 그것이 나의 감상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다루고자 한다.
2. 본론
(1) 도로시아 랭의 사진 작업
① 도로시아 랭의 피사체: 무엇을(What)
랭이 톰슨의 사진을 촬영한 계기는 그의 사진작가로서의 배경부터 설명할 필요가 있다. 랭은 미국 농업안정국(Farm Security Administration; 이하 FSA)에 고용되어 빈곤에 찌든 미국 농촌의 현실을 기록하였다. 그의 피사체는 주로 당시 가뭄과 실직, 농업 체계의 변화 등으로 삶의 터전을 잃고 농촌에서 도시로 일거리를 찾아 떠돌아다니는 가난한 이주노동자들이었다(Fleischhauser & Brannan, 1988; 최현주, 2002에서 재인용).
이 당시 농민들의 삶은 1930년대의 대공황에 역사적인 수준의 가뭄과 농업체제의 변화가 겹쳐 삼중고를 겪고 있었다.
참고 자료
곽윤섭. (2014). 찍은 자는 신화가 되고 찍힌 자는 저주가 되다. Retrieved from http://photovil.hani.co.kr/special/395112이재구. (2010). 예술로서 다큐멘터리사진 미학에 관한 연구: 워커 에반스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천안: 상명대학교 대학원.
최현주. (2002). 사진 의미의 다의성(polysemy)에 관한 맥락결정적 접근연구: 도로시아 랭의 '이주 노동자의 어머니(Migrant Mother)' 사진에 관한 역사적 사례분석. 한국방송학보, 16(4), 368-400.
Curtis, J. C. (1986). Dorothea Lange, Migrant Mother, and the culture of the Great Depression. Winterthur Portfolio, 21(1), 1-20.
The Art Story Foundation. (2021). Dorothea Lange. Retrieved from https://www.theartstory.org/artist/lange-doroth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