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 이해 ) 선정한 사진가의 작품과 관련해서 피사체, 카메라테크닉, 작가, 스토리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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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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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사진의이해 | 자료 | 29건 |
공통 |
1.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어떻게(How), 왜(Why) 촬영했는지’를 조사하시오. (15점)
2. 그리고 선정한 사진가의 작품과 관련해서 피사체, 카메라테크닉, 작가,...
1.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어떻게(How), 왜(Why) 촬영했는지’를 조사하시오. (15점)
2. 그리고 선정한 사진가의 작품과 관련해서 피사체, 카메라테크닉, 작가, 스토리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15점) <사진가 리스트> 나즐로 모홀리 나기(Laszlo Moholy Nagy) / 낸 골딘(Nan Goldin) / 다이안 아버스(Diane Arbus) / 도로시아 랭(Dorothea Lange) / 듀안 마이클(Duane Michals) / 로버트 카파(Robert Capa) / 로베르 드와노(Robert Doisneau) / 루이스 하인(Lewis W. Hine) / 마이너 화이트(Minor White) / 마틴 파(Martin Parr) / 만 레이(Man Ray) / 브라사이(Brassai) / 세바스치앙 살가두(Sebastiao Salgado) / 신디 셔먼(Cindy Sherman) / 아우구스트 잔더(August Sander) / 안드레아스 거스키(Andreas Gursky) / 알렉산더 로드첸코(Alexander Rodchenko) / 알프레드 스티글리츠(Alfred Stieglitz) / 앙드레 케르테츠(Andre Kertesz) / 어빙 펜(Irving Penn) / 에드워드 마이브리지(Eadweard Muybridge) / 에드워드 스타이켄(Edward Steichen) / 에드워드 웨스턴(Edward Weston) / 워커 에반스(Walker Evans) / 윌리엄 클라인(William Klein) / 유진 스미스(Eugene Smith) / 으젠 앗제(Eugene Atget) / 줄리아 마가렛 카메론(Julia Margaret Cameron) / 폴 스트랜드(Paul Strand) / 필립 할스먼(Philippe Halsman) |
목차
1. 서론2. 본론
1) 신디 셔먼(Cindy Sherman) 의 사진 작업
2) 신디 셔먼(Cindy Sherman)의 작품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980년대 중반의 사진 기술을 이용하여 제작된 사진 작품은 1990년대 후반에 최절정에 달했다. 사진은 예술작품 제작에 있어 당시에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표현기법으로 부상하였다. 사진은 예술계에 때때로 포함되는 한정적인 작품이 아닌, 하나의 독립된 예술 분야로서 예술가들에게 인정을 받게 된 것이다. 특히 1970년대와 80년대에는 다양한 페미니스트 예술가들이 등장한 시기이다. 페미니스트 예술가들은 전통적 회화나 조각작품보다는 사진 매체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대거 전향하였다. 사진이 회화 또는 조각에 비교하여 시대적 상황에 부합하고 보다 민주적이자 대중적인 매체라고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당시 페미니스트 예술가 중 가장 대표적인 사진가로는 신디 셔먼(Cindy Sherman)이 있다.신디 셔먼은 1954년 미국 뉴저지(New Jersey)주에서 태어나 1977년 뉴욕으로 이주한 뒤 본격적으로 사진을 이용한 작업을 시작하였다. 이후 끊임없는 변화를 보이며 대중적 명성과 예술적 업적을 모두 이룩한 대표적인 작가로 성장하였다. 이애연 (李愛蓮). "신디 셔먼(Cindy Sherman)의 작품에 나타난 자아정체성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弘益大學校 敎育大學院, 2004.
대중문화와 매체 속의 여성 이미지를 패러디 한 작품에서부터 동화나 명화를 소재로 한 시리즈, 마네킹과 가면을 이용한 작품에 이르기까지, 그녀의 사진 작품은 포스트모더니즘, 후기구조주의, 페미니즘의 중심에 있었다. 그 결과 셔먼은 현재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로 손꼽히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신디 셔먼과 그의 사진 작업에 관한 내용과 작품과 관련한 본인의 생각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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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수한. "신디 셔먼(Sheman Cindy)의 작품에 비추어지는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mism)의 경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2008.
http://www.riss.kr/link?id=T11429181
이애연 (李愛蓮). "신디 셔먼(Cindy Sherman)의 작품에 나타난 자아정체성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弘益大學校 敎育大學院, 2004.
http://www.riss.kr/link?id=T9705208
이윤주. "신디 셔먼(Cindy Sherman)의 사진 작품에 나타난 신체 이미지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001.
http://www.riss.kr/link?id=T8953083
이호영(Ho-Young Lee). "신디셔먼(Cindy Sherman)의 이미지에 나타난 시뮬라시옹 분석."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 (2010): 121-139.
http://www.riss.kr/link?id=A82531870
정한조. "신디셔먼(Cindy Sherman) 사진에 나타난 자아의 심층적 이미지." 국내석사학위논문 弘益大學校, 1994.
http://www.riss.kr/link?id=T2911544
함지수. "신디 셔먼(Cindy Sherman, 1945~ )의 작품세계에 있어서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과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大邱가톨릭大學校 大學院, 2003.
http://www.riss.kr/link?id=T9127938
허지숙. "신디 셔먼(Cindy Sherman)작품에 나타난 파편화된 신체이미지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http://www.riss.kr/link?id=T8583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