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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의 이해)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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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2.01
최종 저작일
20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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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학년 1학년
과목명 대중문화의이해 자료 16건
공통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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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대중문화의 이해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대중문화 전반을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되고 영화나 드라마, 대중음악 등 특정 장르를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됩니다.(3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소비자 이해
1) 문화소비자 구분
2) 문화소비자 구미의사결정
2. 대중문화
1) 대중문화의 특징
2) 대중문화의 이데올로기
3) 대중문화의 사회적 영향
3. 적극적 문화소비자
1) 가장 적극적인 소비층
2) 능동적인 한류 세대
3) 한국 상품 구입의 적극적 시장
4. 소비를 위한 문화상품의 생산자 방법
1) 반복되는 공식
2) 불확실성 감소를 위한 전략
3) 끊임없는 신상품의 개발
4) 온라인 플랫폼 담당
5) 국경 없는 미디어 콘텐츠 교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자본주의 사회로 산업조직에 의해서 대중문화가 생산된다. 따라서 대중문화 상품을 생산하는 것은 자본이며 모든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은 대량 판매와 생산을 지향하고 소비자의 극대화를 위해 모든 전략을 강구하며 문화 소비에 적극적인 세대와 계층을 주요 대상으로 삼아서 생산하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현재의 우리 사회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문화소비자 이해
1) 문화소비자 구분
(1) 애호층(Attenders)
모든 장르의 문화상품 마니아로 기회가 있으면 각종 공연과 영화, 콘서트, 미술관을 찾는 소비층이다.
(2) 선호층(Intenders)
문화 예술에 대한 이해가 있으며 문화 상품에 애정과 관심이 있다. 하지만 입장권 구매에는 주저하는 태도를 보인다.
(3) 무관심층(Indifferent)
문화상품에 대한 중립적 태도를 포시하며 좋고 싫음의 명확한 입장이 없다.
(4) 기피층(Hostile)
문화 예술 활동의 자체가 무의미하며 문화상품에 돈과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낭비라고 생각하는 부정적 태도를 가진다.

2) 문화소비자 구미의사결정
(1) 문제인식
소비자가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고 인식하는 것을 문제인식으로 본다. 이는 의사결정을 거쳐서 구매로 이어지기 위한 실제의 상태와 바라는 상태의 차이가 크며 발생된 문제가 매우 중요해야한다. 첫 번째는 문제 발생으로 즉각적 해결이 필요한 일상적인 문제이다. 두 번째는 문제 발생의 기대가 있으나 즉각적 해결이 필요하지 않은 계획적 문제이다. 세 번째는 기대하지 않았던 문제가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즉각적 해결이 요구하는 긴급한 문제이다. 네 번째는 소비자가 기대하지 않은 문제이다. 즉각적 해결이 요구되지 않은 점증적인 문제이다.

참고 자료

문화마케팅 전략론, 청람, 윤홍근, 2013
소비자행동론, 경문사, 임종원, 2004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김창남, 2003
<신문과 방송> 단순 수용자에서 적극적 소비자ㆍ전달자로, 남상현, 2016년 10월호(통권 55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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