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대중문화의이해 공통]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4.03
최종 저작일
2020.04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학년 1학년
과목명 대중문화의이해 자료 16건
공통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

더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대중문화 전반을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되고 영화나 드라마, 대중음악 등 특정 장르를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됩니다.(3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중문화란

2. 사이버 문화의 정의

3. 사이버 문화의 특징
1) 자유성
2) 익명성
3) 정보의 공유성과 개방성
4) 시간과 공간의 초월성
5) 자아 정체성의 표현
6) 수평적 관계

4. 현재 우리 사회의 사이버 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
1) 청소년기 사회, 문화적 특성
(1) 청소년기의 행동 특성
(2) 청소년기 사회적 특성
(3) 청소년기 문화적 특징
2) 사이버 세계의 청소년문화
3)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 - 청소년

5.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의 방법
1) 막강한 영향력
2) 세뇌
3) 허구적 문화
4) 문자
5) 게임
6) 동영상 공유
7) SNS 문화
8) 웹툰 문화

6. 청소년 문화로서 건전한 사이버 문화 조성 방안
1)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강화
2) 건전한 사이버 문화 조성 및 확산
3) 불건전 정보 유통 방지체제 구축
4) 시스템 정보통신 보안체제 구축

7.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란 인간이 만든 것이다.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특성으로 인간이 가진 것이 바로 문화라는 것이다. 문화란 사회생활을 통해 만들어지고 공유되는 것이다. 사회적 삶을 영위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생각하고 공통적으로 따르는 것이 문화이다. 문화란 인간에 의해 얻어지는 곧 습득되고 전승되어진다. 동물의 행동유형은 대개 선천적이고 생물학적으로 타고나는 유전적이며 본능적인 것이라고 한다면, 인간의 행위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습되는 것이다. 문화란 역동적으로 변하는 것이다. 문화는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라, 항상 변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학습에 의해 한 세대에서 이어져가는 과정에서 똑같은 내용이나 형식으로 전승되지 않고, 인간의 개성이나 자연조건이 작용하여 어디엔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겠다.

Ⅱ. 본론

1. 대중문화란

대중문화는 우리들이 시민으로서 누리고 소비하고 있는 생활의 형식이다. 대중문화는 한 사회 구성원이 생산해 내고 소비하는 생활의 형식이다. 대중의 속성으로 비추어 볼 때 대중문화의 성격을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겠다.

첫째, 대중문화는 그 성격상 정통성과 뿌리성이 결여되어 있다. 때마다의 시대적인 상황뿐만 아니라 대중의 취향과 기호에 따라 자주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대중문화의 속성으로 해서 시대가 바뀌어도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전수되어지는 엘리트 문화, 정통문화만이 가질 수 있는 정통성과 뿌리성이 대중문화에는 없다는 것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둘째, 대중문화는 서민문화와는 구별된다. 서민문화가 밑에서부터 형성되어 간다면 대중문화는 위에서부터 파생된다. 대중문화의 소비자는 대중이지만 대중문화의 창조화의 창조주체는 소수 엘리트일 수밖에 없는 모순성이 있다. 이들은 주로 대중으로부터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가들에 의해서 고용되며 이들이 만들어낸 문화라는 점에서 이익추구와는 관련성이 없는 서민문화와는 전적으로 구별된다.

참고 자료

김동윤(2013). 인간관계 이론. 커뮤니케이션 북스.
강준만(2013). 대중문화의 겉과 속. 인물과 사상사.
권이종 외(2016). 청소년 이해론. 교육과학사
김우룡 외(2014).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지나(2017). 스마트폰과 함께 태어난 아이들. 유레카엠앤비.
고두희 외(2016). 미디어 노출과 사이버범죄 인식 간의 영향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권순희 외(2016). 사이버 의사소통과 국어교육. 박이정.
김선희(2003). 사이버 공간이 다중자아 현상을 일으키는 존재론적 구조, 철학.
권순재(2012). 온라인커뮤니티에서 공부와 게임의 재미와 플로우 관계.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정보시스템연구.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대중문화의이해 공통]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