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음악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비교와 한계점
- 최초 등록일
- 2019.10.25
- 최종 저작일
- 2019.06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세계적 음악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비교와 한계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계적 음악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목적, 내용, 방법, 효과, 적용상의 한계점
1) 달크로즈
2) 코다이
3) 오르프
4) 고든
2. 음악활동의 주요유형에 따른 음악교수법의 적용방안
3. 음악교수법의 특징을 중심으로 한국적 적용의 한계점 및 적용점 모색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은 20세기 유럽 음악교수법으로 유럽은 물론 미국, 아시아 등 세계전역에 깊은 영향을 준 교수법을 만든 음악가이자 교육자 였다. 이들의 교수법은 자연스럽게 음악을 학습할 수 있도록하고, 신체를 활용하여 음악을 표현하도록 하였으며 인간의 목소리를 중요한 악기로 간주하고 악보의 사용 을 강조하지 않았다. 또한 아동 시기의 조기교육을 강조하였으며 특히 리듬교육을 중시 하였다.
Ⅱ. 본론
1. 세계적 음악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목적, 내용, 방법, 효과, 적용상의 한계점
1) 달크로즈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신체적으로 음악적인 리듬을 타고난다.”고 주장하였다. 이것을 음악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훈련이 필요하다고 믿었다. 음악과 신체표현의 결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주장하였고 아동의 리듬감각 및 청각능력의 발달과 함께 창의력신장이 음악교육에서의 중요한 목표라고 보았다.
참고 자료
박현지(2011), 아동의 효과적인 음악교육을 위한 리듬지도법-초급과정-,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아동음악 강의 교안, 4주차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