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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서양문화B형]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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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9.23
최종 저작일
20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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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자료 19건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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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현대의서양문화B형 중간과제물입니다.

팝아트와 네오팝의 미술형식과 특징을 살펴보았고,
이것들이 모더니즘과 차이를 보이는 사회적, 경제적 배경을 분석하였습니다.

팝아트, 네오팝, 모더니즘의 이해와 역사적 배경과 차이점을 토대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출처는 본문에 기입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결과 나오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팝아트의 미술형식
1) 대중매체의 차용
2) 복제
3) 키치적인 요소
4) 만화 이미지
5) 판화의 반복성
6) 재맥락화
2. 네오팝의 미술형식
1) 디지털 문화의 수용
2) 수퍼플랫
3) 애니메이션
4) 만화의 단순성, 다양성, 상징성
5) 콜라보레이션과 외연(外延)의 확장
3. 팝아트와 네오팝이 과거 모더니즘과 다른 사회적, 경제적 상황에 따른 차별성
1) 모더니즘 미술이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
2) 팝아트 미술이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
3) 네오팝 미술이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팝아트는 영국에서 시작되었으나 2차 세계대전이 마친 후에는 오히려 미국에서 더욱 유행된 미술 사조다. 모더니즘은 18~19세기 중반까지 유행했고, 미술사에서도 널리 알려진 유명한 작품들이 많이 있다. 모더니즘의 작가는 단 하나의 멋진 예술품을 제작했다면 팝아트는 누구나 쉽게 그릴 수 있을 만한 이미지를 복제하여 다수의 사람들이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쉽게 표현하면 예술적인 면을 중시하는 사조에서 경제적인 면을 중시하는 사조로 바뀌었다고 볼 수 있겠다.
네오팝은 1980년대 나타났으며 팝아트의 기본적인 특징과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미국에서 일본으로 미술의 중심지가 바뀌었고, 디지털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팝아트보다 더욱 화려한 사조로 변모하였다.

Ⅱ. 본론

1. 팝아트의 미술형식

1) 대중매체의 차용
팝 아트의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는 대중매체의 ‘차용’이었다. 팝 아티스트들은 통속적이고, 현실적인 오브제를 선택하거나 대중에게 익숙한 상업적인 이미지를 차용해 콜라주, 축적, 확대, 반복, 복제하는 방식을 선택하였다.
미국 팝 아트가 처음 등장했을 때 많은 비평가들은 팝 아티스트들에게 표절 혐의가 있다고 비판하였다. 그러나 대중매체를 미술의 영역에 끌어들임으로서 팝 아트는 적어도 두 가지 사항을 명확히 하였다. 하나는 대중매체를 순수 미술에 도입함으로써 순수미술의 우상성을 파기했던 점이고, 또 하나는 대중매체를 통해 대중문화를 찬양했다는 점이다.
팝 아트에 나타난 이미지는 앨비스 프레슬리, 마릴린 먼로 등 매스컴을 통해서 너무나 잘 알려진 인물들로부터 코카콜라, 수프 깡통 등과 같은 소비상품, 신문에 실린 사진, 만화 등과 같이 모두가 흔해빠진 것들 이었다. 또한 일상 사물과 같이 그 사회의 대중 모두 쉽게 알아볼 수 있고 접할 수 있는 것들이며, 주변에서 지나치기 쉬울 만큼 평범한 것들이었다.

참고 자료

강향미, 키스 해링의 낙서화에 나타난 풍자성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고충환, 김달진 미술연구소, 신세대 미술에 나타난 네오 팝의 경향, 2015.
권영성, 팝아트의 차용(借用)개념을 통한 본인 작품 분석, 목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김규명, 팝 아티스트의 색채표현 기법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김수연, 사진이미지를 통한 팝 아트의 표현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5.
김성중, 팝아트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1.
리유라, 미국 모더니즘 사진과 회화에 나타난 매체순수성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마크 펜 외, 안진환 역, 마이크로트렌드, 해냄출판사, 2010.
박전열 외, 일본을 강하게 만든 문화코드 16, 나무와 숲, 2010.
배진영, 팝아트에 나타난 대중성이 만든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0.
송하경, 가족의 상실과 극복을 주제로 한 도자 조형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심혜련, 사이버스페이스 시대의 미학, 살림, 2006.
이재희․이미혜, 이미지의 시대, 경성대학교 출판부, 2011.
임근준, 무라카미 다카시와 수퍼플랫의 방법, 무라카미 다시의 수퍼플랫 원더랜드, 플라토, 2013.
정미경, 일본 네오팝 미술의 형성 배경 및 주요특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하미숙, 네오팝(Neo-pop)에 반영된 키덜트(Kidult)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0.
홍석기, 인상주의 모더니티의 정치사회학, 생각의 나무,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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