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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중간과제 현대의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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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9.09
최종 저작일
20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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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자료 19건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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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중간과제 현대의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팝아트 개념과 발생배경
(1) 팝아트의 개념
(2) 팝 아트의 발생 배경
2. 팝아트의 특성
3. 팝아트의 표현 세계
① 대중적 이미지 차용
② 키치적 요소
③ 만화 이미지
4. 팝아트에 나타난 색채의 특성
5. 팝아트 기법과 특징
6. 네오 팝 아트의 문화적 배경
1) 타인지향적 소비주의
2) 자기지향적 사고
7. 네오 팝 아트의 미술사적 배경
8. 네오 팝 아트의 양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 세계 수많은 익명의 대중들은 TV, 광고, 영화 잡지 등 대중문화에 둘러싸여 대중매체 속에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다양한 인쇄매체는 물론, TV, 비디오,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대중매체는 대중문화의 형태로 우리에게 새로운 감각체험의 기회를 확대시켰고, 동시에 미적 체험의 영역도 넓혀주었다. 대중매체를 통한 대중문화의 수용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일상이 되었고, 대중문화의 파급 효과는 현실로 나타나게 되었다. 대중문화가 이토록 강력한 힘을 갖게 된 것은 대중매체 발달에 힘입은 바 크다. 또한 대중문화는 그 파급효과로 인해 다양한 분야에서 그 의미에 대해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왔고, 무엇보다 시각문화에서 중요성을 강하게 인식하게 되었다.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는 거울이기도 한 미술작품에서는 시대적 흐름이 그대로 반영이 된다. 팝아트 작가들이 그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작가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1960년대 미국에서 활동했던 팝아트들이 미국의 만연했던 대량생산품들을 미술작품의 소재로 삼았던 것처럼 말이다. 1950년대를 풍미했던 추상표현주의 운동은 1950년대 말을 기점으로 쇠퇴하게 되었다. 1950년대 중엽에 들어와서 행위와 물질성을 강조하는 액션 페인팅의 경향과 단조로운 화면에 색채와 기하학의 형태를 위주로 하는 후기 추상의 경향이었던 이들의 작업은 행위성의 강조나 기법상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보여줌으로 써 시대적 흐름 속에 새로운 형식의 팝아트가 예고되고 있었다. 팝아트는 2차세계 대전 후 산업이나 소비사회 등의 물음으로 형성된 환경을 수용한 예술로 이는 현실 거부라기보다는 적극적인 태도로 현실세계에 접근한 미술이라 할 수 있다.

현대문명의 비개성적인 특징을 따른 팝아트는 그 성격이 비개성적이고 이지적이라는 점에서도 현대사회의 성격을 반영한다. 비개성적 성격은 우리가 처해 있는 현실인 대량생산과 대량전달이라고 하는 물질문명사회에 대한 예민한 반응의 결과였으며 또한 그들이 이룩한 조형적인 혁신의 성격에도 밀접히 관계 된 것이었다.

참고 자료

김선경(200), 뮤음, 미술사연구팀 동.서양 미술사>와 <한국미술사>를 아우르는 미술사
강홍구(1995),앤디 워홀, 재원.
김태길(2005) 철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한구(1995) 열린 사회의 철학, 철학과 현실
카터 래트클리프/신지영 역(1995), 앤디 워홀, 눈빛.
윤평중(2006)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교보문고
조인래(1992) 현대 양자 역학과 철학, 철학과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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