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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 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학번 끝자리에 따라 분류된 주제에 따라 작성한다:A형(0,1,2), B형(3,4,5) C형(6,7), D형(8,9) -개인을 교육대상으로 정하고, 선정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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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4.02
최종 저작일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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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보건환경학과, 간호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보건교육 자료 22건
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현대 청소년들의 문화적 특징
2. 온라인 게임의 영향
1) 폭력성/ 외설성/ 불건전한 내용
2) 중독성
3) 신체적 악영향
3. 선정대상의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
4. PRECEDE-PROCEED 모델 적용 및 교육 프로그램 작성
a. 1단계 : 사회적 사정(진단)
b. 2단계 : 역학적 사정
c. 3단계 : 행위. 환경적사정
d. 4단계 : 교육적 사정
e.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f. 6단계 : 실행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기반한 보건교육계획
g.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III. 결론

IV. 참고자료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는 무수히 많은 기기들을 접하고 살아간다. 그것은 IT기기로 대표되는 컴퓨터, PMP, 휴대폰, MP3 등일 것이다. 특히 컴퓨터의 경우는 다른 IT 기기들에 접목되어 일상의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오늘날 컴퓨터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도구가 되어 버렸다. 직장에서, 학교에서 그리고 각종 국가 시설들에서 컴퓨터가 없으면 제대로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을 정도가 되어버린 것이다. 한편, 컴퓨터를 통해 현대인들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무수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을 인터넷이라 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하지 못하는 일이란 없을 정도로 대부분의 현대인 일상에 관련되어 있다. 단적인 예로, 인터넷을 통해 우리는 가만히 집에 앉아서 쇼핑을 즐기며 좋아하는 물건을 살 수 있다거나, 각종 교통수단 및 영화나 공연 등을 예매 할 수도 있고, 텔레비전이나 영화를 시청할 수도 있으며 온갖 지식을 검색할 수도 있다. 또한 이메일이나 메신저를 통해 친구를 사귈 수도 있고 다양한 게임을 통해 자신이 상상 하는 대로 무엇이든지 이룰 수 있다.이렇게 컴퓨터와 인터넷은 현대인들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특히 오늘날 청소년들에게 있어 인터넷은 그 무엇보다도 가장 영향력 있는 중요한 환경이 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률이 무려 98.1%에 이르는 시점에서 중학생의 경우에 67%가 인터넷 게임사용을 주된 목적으로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으며, 인터넷 중독관련 총 상담 건수 중 80.3%가 인터넷 게임중독에 관한 것으로 나타나 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한 심각성과 우려가 사회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최근에 이르러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의 심각성과 관련된 사례와 인터넷 게임으로 인한 여러 범죄 사례가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 그것도 강력범죄에 속하는 살인이나 폭행, 금품갈취가 일어나고 있으며 자살이나 과도한 게임으로 숨진 사건도 보도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2013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2014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 계축문화사
박정숙 저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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