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최초 등록일
- 2018.04.01
- 최종 저작일
- 20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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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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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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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 더보기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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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Ⅰ. 서론
Ⅱ.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의 인간관
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인 인간
2. 사회적․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Ⅲ. 결론
B.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서론
Ⅱ.본론
1. 도덕성 발달단계
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이란 무엇인가 ? 라는 질물은 역사적으로 끊임없이 새롭게 제기돼 왔던 문제이다. 끊임없이 탐구되었던 인간에 대한 이해방식은 인간의 역사만큼이나 다양하고 복잡하다. 그리고 그것은 시대와 문화, 사회에 따라 각각 다르게 전개되어 왔다. 그중 후기 현대철학의 자원적이고 복합적인 방법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방법에대해서 조금더 알아보고자 한다.
Ⅱ.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의 인간관
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인 인간
- 인간의 본질이나 특성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인 경험에 의해 변화하고 발전한다. 진리의 역사성과 상대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것은 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있어 인간이 갖는 주체적이며 능동적안 역할과 능력에 대한 새로운 강조로 이어진다.인간은 주어진 세계를 어떤 고정된 틀과 기준에 의해 수동적으로 파악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관심과 선택, 동기와 목적, 신념과 가치관, 지식과 경험, 해석과 판단에 따라 세계에 대한 이해를 실천적으로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이며 창조적인 존재이다. 인간은 인간 스스로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형성해 나가는 주체적이며 자기 형성적 존재다. 그런데 여기에서 말하는 주체성, 창조성은 자의적인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세계에 대한 인간의 이해는 인간에 의해 일방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세계와의 상호작용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계속적인 경험에 의해 변화하고 발전한다는 것이다. 듀이는 인간은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을 통해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존재로서 후천적 학습을 통해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형성해나갈 수 있는 교육적 존재라고 하였다.
2. 사회적․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인간은 사회 속에서 태어나고, 자라면서 인간으로 성장하는 존재다. 즉, 자신이 태어나고 자라난 사회와 문화의 영향 속에서만 의미 있는 인식과 사고의 주체가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저,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콜버그, 문용린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정창우(2006)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문용린 역(2004)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학지사
김태훈,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8
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5
서강식(2007)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추병완 역(2006) 도덕발달이론, 백의
김남희(2005) 지성과 윤리, 인간사랑